2024년 10월 04일(금)

세월호 반잠수선, '더 위험한' 암초해역으로 옮겨졌다

인사이트연합뉴스


[인사이트] 배수람 기자 = 반잠수식 선박이 세월호를 선적하기 직전 유속이 더 빠르고 위험한 해역으로 옮겨진 것으로 드러났다.


28일 CBS 노컷뉴스는 지난 24일 해양수산부가 진도군청 정례브리핑에서 당초 사고해역 1km 안팎에 있다던 반잠수선 위치를 3km로 사전 협의 없이 변경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유실방지 대책 없이 선체 좌현 후미의 램프까지 절단한 세월호는 더 큰 유실 위험을 떠안고 3km 떨어진 반잠수선까지 이동해야 했다.


이에 대해 이철조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전체적인 세월호 도킹을 위한 최적의 장소를 다각도로 검토했다"며 "작업환경은 세월호 현장보다 약간 조류가 약한 편"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실제 반잠수선이 옮겨진 해역은 오히려 기존 위치보다 조류가 더 빠르거나 별반 차이가 없는 해역으로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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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해양조사원이 직접 24일 오후 4시 30분부터 밤 10시까지 세월호 사고 위치에서 남서쪽으로 1.3km 떨어진 지점의 유속을 측정한 결과 조류 속도는 초속 7~31cm로 문제의 두 해역 모두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또한 수십 년간 그곳에서 생활한 어민들 역시 반잠수선을 옮긴 해수부의 조치에 의구심을 품으며 옮긴 곳이 오히려 더 위험한 곳이라고 주장했다.


어민들은 "지금 반잠수선이 있는 곳이 조류가 훨씬 더 세다"며 "사고해역 근방에 가서 작업하면 이동시간도 짧은데 왜 멀리까지 이동했나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반잠수선이 옮겨진 곳은 암초가 아래에 있어 너울성 파도가 잦고 파도가 센 곳으로 알려져 어민들도 인근 병풍도를 갈 때 파도가 심해서 돌아간다고 덧붙였다.


충분한 설명 없이 반잠수선을 옮긴 해수부의 결정은 결국 세월호 선체 내 유실 위험을 감수하면서 더 멀리, 더 위험한 해역에서 선적 작업을 벌인 꼴이 됐다.


사전 협의 없이 비밀리에 결정한 점과 석연치 않은 해명은 해수부가 유가족들은 물론 국민에게 세월호 선체 내 유실 위험의 걱정을 가중시키고 있다.


배수람 기자 baebae@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