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권길여 기자 = 지금 만나는 남자친구가 나와 결혼까지 원하는지 궁금할 때가 있다.
몇 개월 혹은 몇 년간 연애를 지속하고 있다면 당신은 '이 남자와 결혼하면 어떨까'를 상상한다.
혹은 결혼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말했던 그가 나와 헤어진 지 얼마 되지도 않아 다른 여자와 결혼한다는 소식이 들린다.
남자에게 결혼할 여자와 결혼하지 않을 여자의 차이점은 분명히 있는 것 같다. 당신의 곁을 지키고 있는 남자, 당신에게 '결혼까진 아니야'라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
1. 그의 친구들을 본 적이 없다.
사랑하는 사람을 주변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자랑하고 싶은 마음은 남녀가 같다.
하지만 오랜 기간 연애에도 그의 친구들을 본 적이 없다면, 그는 당신과 결혼까지 생각하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가장 친한 친구들을 보여주지 않았다면 '나를 숨기는 이유가 있는 걸까'라는 생각을 해보길 바란다.
2. 나에 대해 깊게 알려 하지 않는다.
사랑하는 사람의 사소한 것부터 고민까지, 당신은 그에게 공감을 얻고 싶다. 하지만 그가 건성으로 듣거나, 흘려듣기 일쑤라면 당신에게 집중하지 않고 있다는 증거다.
아무것도 묻지 않거나 알려고 하지 않는 것은 발전적인 관계에 큰 걸림돌이 된다.
3. 자신이 하는 일에 관해 이야기 하지 않는다.
남자는 평생 어린아이같이 자기가 사랑하는 여자에게 인정받고 싶어한다. 특히 일을 잘하는 믿음직한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한다.
자신이 어떤 일을 어느 정도 성취하고 있는지 이야기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그의 결혼 상대가 아니다.
4. 나의 친구들을 만나려고 하지 않는다.
남자가 정말 여자를 사랑한다면, 지인들을 포섭해 좋은 이미지를 쌓으면서 더 많은 정보를 알려고 한다.
그가 친구들과의 만남을 꺼린다면, 자신의 친구들에게 당신을 소개하지 않는 것만큼 위험하다.
5. 나에 대해 칭찬과 격려보다는 비난을 한다
결혼 상대에겐 연인 관계보다 더 깊은 배려가 우선된다. 연인 관계에서도 애정이 식으면 입에서 칭찬의 말이 나오기는 힘들다.
그가 언제부터인가 '잘했어', '고마워'라는 말보다, '그게 뭐냐?', '겨우 그거야?' 라는 말을 자주한다면 짚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다.
6. 가족 이야기하기를 꺼린다.
사랑하는 사람의 가족을 만나는 것은 곧 '책임 있는 정식 교제'를 인정받는 격이다. 하지만 오랜 만남에도 가족들을 만나려 하지 않는다면, 그는 아직 수면 위로 떠오르고 싶지 않은 모양이다.
연인이 자신의 가족과 만나게 하는 것을 피하거나 고의로 보여주지 않는 것은 둘 사이의 관계를 확신하지 않았다는 증거일 수도 있다.
7. 나와의 미래를 이야기하지 않는다.
연인의 대화가 "오늘 만나서 뭐할까" "주말에 만나서 뭐 먹지"에 한정적이라면 그 관계는 그만큼 미래지향적이지 못하다.
그는 정말 사랑하고, 결혼하고 싶은 상대와 둘만의 미래 이야기를 자주 하게 된다. 그런 부류의 대화는 주로 "우리가 나중에 결혼하면" 혹은 "만약에 결혼하면"으로 시작한다.
권길여 기자 gilyeo@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