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정희정 기자 = 케이블TV 사상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종영한 드라마 '도깨비'가 브랜드평판에서도 당당히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지난 2016년 12월 20일부터 2017년 1월 21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드라마 프로그램 2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tvN 드라마 '도깨비'가 1위에 이름을 올렸다.
'도깨비' 브랜드는 참여지수(145,604,864), 미디어지수(1,635,598), 소통지수(11,534,985), 커뮤니티지수(1,859,497), 시청지수(1,749,9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2,384,927로 지난달과 비교해 무려 139.88%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다.
2위는 SBS 드라마 '푸른 바다의 전설'로 브랜드평판지수 59,402,680을 기록했고, 3위는 KBS 2TV '화랑'으로 브랜드평판지수 35,623,823을 나타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분석해 참여가치와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