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윤혜경 기자 = 한 아이돌 그룹의 야광봉이 이틀 전 방송된 광화문 촛불집회 특집 'KBS 뉴스 9'에서 포착됐다.
지난 2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지난 26일 방송된 KBS '뉴스 9'에서 아이돌 샤이니의 팬덤 '샤이니월드'의 야광봉이 멀리서도 포착됐다는 내용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이날 '제5차 광화문 촛불집회 특집'으로 꾸며진 KBS2 '뉴스 9'은 박근혜 대통령의 조기 퇴진을 촉구하는 200만 시민들의 촛불 때문에 광화문 일대가 주황 불빛으로 일렁이는 모습이 전파를 탔다.
그 순간 주황빛이 일렁이는 현장에서 다소 대조되는 불빛이 등장했다. 바로 형광 하늘색을 내뿜는 아이돌 그룹 샤이니 응원봉 '샤배트'였다.
샤배트는 샤이니 팬덤 샤이니월드가 샤이니를 응원할 때 손에 쥐는 경광봉으로, 이미 여러 팬덤사이에서 뛰어난 발광을 자랑하는 야광봉으로 손꼽히던 제품이었다.
그래서일까. 다소 높은 곳에서 촛불집회 현장을 카메라에 담아낸 특집 뉴스 보도에서도 형광 하늘색은 굉장히 돋보였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혹여나 철없는 학생들이 집회를 '팬덤 경쟁의 자리'로 생각하면서 촛불집회 본질을 흐려놓을까 걱정된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실제 지난 26일 제5차 촛불집회는 국민들의 염원을 담은 '촛불'이 압도적으로 많았지만 아이돌 팬덤을 상징하는 '야광봉'을 들고 있는 일부 시민들의 모습도 이따금씩 보였다.
비록 이들이 손에 쥔 것은 '촛불'이 아닌 '야광봉'이었지만 다른 시민들과 다를 바 없었다. 이들 역시 '박근혜는 하야하라'를 목 놓아 외쳤다.
손에 어떤 것을 쥐고 있느냐보다는 집회에 참여해 한목소리를 냈다는 게 가장 중요한 게 아닐까. 눈이 내려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집회에 나선 모든 분들께 박수를 보낸다.
윤혜경 기자 heakyoung@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