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황규정 기자 = 한 번도 안 먹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먹어본 사람은 없다는 마성의 초콜릿잼 '누텔라'.
고칼로리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달콤한 누텔라의 맛에 중독돼 습관적으로 먹고는 한다.
그러나 마성의 '누텔라'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이 우리 몸에 유해하다는 주장이 있어 누리꾼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지난 28일(현지 시간) 온라인 미디어 유니래드는 즉시 누텔라 섭취를 멈춰야 하는 이유 3가지를 소개했다.
아래 내용을 통해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누텔라' 속 성분들은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자.
1. 대두 레시틴
기본적으로 누텔라에는 설탕, 팜유, 헤이즐넛, 코코아, 무지방 우유 분말, 유청 분말, 바닐린 등이 들어있다.
해당 성분들만 보면 눈에 띄는 화학성분이 없어 별다른 문제가 없어 보인다.
하지만 누텔라에 들어있는 '대두 레시틴(유화제)'은 대부분 유전자변형 대두(콩)에서 추출한 것으로, 이 유전자변형식품은 아직까지 안전한가에 대한 논란이 분분한 상태이다.
몇몇 전문가들은 유전자변형식품들이 체내의 호르몬 수치에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임산부, 유아, 유방암 환자 등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고 주장하고 있다.
2. 합성 바닐린
두 번째로 문제가 되는 성분은 '합성 바닐린'이다.
자연적인 바닐라 추출액은 값이 비싸기 때문에 대부분 업체들은 '합성 바닐린'을 사용해 천연 바닐라향을 대신한다.
그러나 몇몇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합성 바닐린 속에 포함돼 있는 MSG를 비롯한 일부 화학성분들은 우리 몸에서 두통, 알레르기 반응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3. 팜오일
'팜오일'은 포화지방이 높고 소화가 어려울 뿐 아니라 신장, 간, 폐 등의 독성 레벨을 높여 건강에 유해하다.
게다가 팜오일을 생산하기 위해 엄청난 규모의 열대우림이 파괴되고 있으며 야생동물들도 생존을 위협받고 있다.
매체는 건강은 물론 환경보호를 위해서라도 '누텔라' 섭취를 당장 멈춰야 한다고 권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