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윤혜경 기자 = 흔히 일상과 온라인상에서 '교회 오빠·성당 오빠'란 말을 종종 접한다.
이러한 말은 깔끔한 이미지와 자상하고 바른 듯한 느낌을 주는 남성을 일컫으며, 신실하고 바를 것 같은 느낌 때문에 그들의 이미지는 항상 긍정적이다.
이처럼 교회 오빠와 성당 오빠는 자주 들어봤지만 종교가 '절'인 오빠를 얘기하는 '절 오빠'는 생소하게 느껴지곤 한다.
그래서 준비했다. 신실한 교회오빠 못지않게 자상하고 훈훈한 아이돌계 '절 오빠'를 모아봤다.
1. 엑소 수호
왠지 모르게 수호가 주는 이미지는 '성당 오빠' 일 것 같지만 알고 보니 그는 불교신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호는 지난달 22일 네이버 V 라이브를 통해 "난 사실 절에 다닌다"라며 자신의 종교가 불교임을 밝혔다.
2. 제국의 아이들 형식
광희와 시완이 속해있는 보이그룹 '제국의 아이돌' 멤버인 형식은 불교 신자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의 어머니부터 불교를 믿을 정도로 모태 불교신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3. 2PM 닉쿤
닉쿤의 모국인 태국은 국교는 불교이며, 태국에서 자란 닉쿤도 자연스럽게 불교를 믿기 시작했다.
실제 지난 2012년 '음주운전'으로 물의를 빚은 닉쿤은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한 불교 장애인 복지시설에서 봉사활동을 할 정도로 신실한 불교신자인 것으로 전해진다.
4. 동방신기 최강창민
최강창민은 데뷔 초 크리스마스 때 어떤 걸 할 계획이냐고 묻는 질문에 "불교 신자다"라고 밝혔다.
그는 "제가 불교 신자라 절에 가서 한 해를 돌아보고 싶다"고 말했다.
5. VIXX 홍빈
보이그룹 빅스의 홍빈은 불교라 어린 시절 절에서 동자승으로 보낸 이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시간이 날 때마다 할머니와 절에 가며, 염주의 종류인 단주를 착용한 모습이 종종 포착되기도 했다.
6. VIXX 레오
빅스의 레오도 홍빈처럼 종교가 불교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개인 물건을 공개할 때 레오는 어머니로부터 받은 염주와 MP3를 가져왔다.
그는 "종교가 불교라서 큰일이 있을 때 이 염주를 가지고 있으면 위로를 받는다"고 말했다.
7. 도끼
도끼는 그간 방송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서 자신이 불교 신자임을 밝혀왔다.
최근 도끼는 MBC '나 혼자 산다'에서 "어려서부터 불교신자였다"며 "큰 일을 앞두고 봉은사를 찾아 기도한다"고 밝힌 바 있다.
윤혜경 기자 heakyoung@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