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장형인 기자 = 치과를 싫어하고 무서워하는 사람들은 스케일링을 위한 치과 방문도 꺼리게 된다.
치과 방문 시 듣게 되는 기계 소리와 특유의 소독약 냄새는 심장을 조이는 공포감에 식은땀이 흐를 정도다.
하지만 무섭다는 이유로 스케일링을 하지 않는다면 치아의 쌓인 치석으로 인한 변색과 충치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치과를 무서워하는 사람들을 위해 스스로 치아 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준비해 봤다.
최근 의학 전문 매체 리메디데일리는 '치석을 제거해 미백 효과까지 있는 음식 6가지'를 소개했다.
평소 치아 관리에 신경을 쓴다면 아래 소개한 음식을 확인해 깨끗하고 건강한 치아 관리에 박차를 가해 보자.
1. 알로에베라
알로에서 추출한 물질인 알로아베라는 치아에 생긴 딱딱한 치석을 제거하고 치석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알로에 베라로 치아 구석구석 양치질을 해주면 된다.
2. 치즈
식사 전 치즈를 먹으면 치아의 치석을 발생시키는 박테리아 발생을 억제시킬 수 있다.
특히 오래 숙성된 치즈일수록 효과가 좋다.
3. 딸기와 토마토
딸기와 토마토를 작게 잘라 5분 동안 치아에 올려두면 치석 제거에 좋다.
이는 딸기와 토마토가 함유한 비타민 C가 치석 발생을 억제해주며 이미 생긴 치석을 부드럽게 해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베이킹 소다
소량의 베이킹 소다로 양치질을 하면 치석 제거를 할 수 있다.
5. 식초
식초 두 스푼과 소금 한 스푼 그리고 소량의 물을 섞은 것으로 주기적으로 입을 헹궈주면 치석 제거와 예방에 효과적이다.
6. 오렌지 껍질
오렌지 껍질의 안쪽인 하얀 부분으로 치아를 구석구석 문지르고 작게 자른 오렌지 껍질을 장시간 올려두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치석을 생성하는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치석 예방 효과가 뛰어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