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30일(토)

자신감을 향상하는 10가지 방법


ⓒ gettyimages

 

자신감(자존감)이란 말 그대로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이다.

 

하지만 현대인에게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할 시간이 없다.

 

어린 시절부터 경쟁에 뛰어들어야 하고 끊임없이 타인과 비교를 당하는 삶 속에서 스스로 자신을 챙길 여유란 없어 보인다. 

 

입시 준비, 취업 준비 등의 험난한 과정을 거치면서 '나는 남보다 못하다'는 자괴감 속에 빠지기 쉽다. 늘 남과 비교해서 자신의 존재 가치를 증명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무석 전남대 교수는 "다양한 거울들이 있다. 깨지고 더러워진 거울도 있는데 그 속에 비친 내 모습을 나의 전부라고 받아들인다면 우리는 자존감을 유지할 수 없다"고 말한다.

 

자존감은 내가 앞으로 무엇을 하는데 밑거름이 되는 재산이다. 그래서 자신감을 향상하는 10가지 방법을 모아봤다. 더러운 거울은 좀 닦아내고 진정한 나 자신을 긍정적으로 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via invisiblesuffering.tumblr.com

 

1. '평범한' 하루의 시작을 감사하라

 

매일 똑같이 시작하는 하루에 지루함과 권태감, 무력감 등을 느끼게 될 것이다.

 

하지만 하루를 아무 탈 없이 시작하는 것도 복이다. 누군가는 그 하루를 더 살지 못하고 죽었거나, 부상이나 질병으로 고통 속에서 하루를 시작한다.

 

별일 없이 평범한 하루의 시작을 감사히 여긴다면 그 하루를 대하는 당신의 자세가 달라질 것이다.

 

2. 나에게 상처 준 사람을 용서하라

 

자존감은 어려서부터 타인의 반응, 나에 대한 평가들로 형성된다.

 

가까운 지인들로부터 부정적인 이야기를 들어 상처받는 경우가 생긴다. 이런 경우 무의식중에 그것이 남아 '나는 잘하는 게 없어'라고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들었던 말은 말일 뿐 상대가 평가한 건 진짜 내가 아니다. 일부만 보고 나를 마음대로 평가한 사람들을 당신이 먼저 용서해 보자.

 

마음을 비우고 상처 준 사람을 용서하면서 나는 꽤 괜찮은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면서 자신감이 향상될 것이다.

 

ⓒ gettyimages

 

3. 진정한 친구와 차 한잔 마셔라

 

물론 술 한잔도 좋지만 술보다는 '차'를 권한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 우울한 기분에 술을 마시면, 진지한 대화를 나누기보다는 술에 취하게 된다. 술로 현실을 잊으려고 하는 것.

 

플라톤은 '친구는 모든 것을 나눈다'고 했다. 심리적 안정에 효과가 있는 차를 마시며 자신의 고민을 친구와 나눠 보자. 낮아진 자존감으로 인해 무거워진 마음이 한결 가벼워질 것이다.

 

4. 먼저 남을 돕는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나는 뭘해도 안돼'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주변 지인이나 친구들을 돕거나, 가까운 기관을 통해 작은 봉사활동이라도 시작해 보라.

 

다른 사람을 돕고 그런 과정을 통해 감사의 인사를 듣게 된다면 쓸모없게 느껴졌던 내 자신에 대한 생각이 바뀌게 될 것이다.

 

5. 부정적인 친구는 멀리하라

 

역경 속에서 진짜 친구가 누구인지 알 수 있다는 말은 누구나 많이 접하는 말이다. 이 명언처럼 친구라고 해서 다 같은 친구가 아니다.

 

나를 이용 대상이나 스트레스 풀기 대상으로 생각하며 은근히 무시하는 친구들이 있다. 이런 친구의 마음에는 '내가 너보다 우월하다'는 우월심리와 한편으로는 스스로 열등감에 사로잡힌 경우가 많다.​

  

나를 존중하고 진실하게 대하는 친구들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 친구들은 스스로 자존감이 높고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좋은 이야기를 들어야 힘도 나고 나 자신이 존중받는 기분도 든다.

  via djjs.org

 

6. 긍정적인 암시를 하라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긍정적인 생각을 잘 하지 않는다. 우울한 생각을 하며 벗어나지 못하고 계속해서 그런 생각에 빠져들게 된다.

 

'난 할수 있어', '난 최고야', '나는 하는 일마다 잘 된다'는 생각을 지속해서 입으로 되뇌어라. 또는 긍정적인 격언이나 명언 구절 등을 책이나 컴퓨터 등 잘 보일 수 있는 곳에 써서 붙여놓자.

 

우리의 뇌는 현실과 이상을 구별 못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지속해서 써놓은 구절을 본다면 어느 순간 나 자신도 변해 자존감 높은 사람으로 변해 있을 것이다.

 

7. 성취감 느껴라


내가 무엇인가를 해냈다는 '성취감'만큼 자신감을 높이는 최고의 방법은 없을 것이다.

 

가만히 있지 말고 무엇이라도 시작하라. 등산이나, 달리기 등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운동도 좋고 조금씩 하고 싶은 공부를 하는 것도 좋다.

  

'성공의 8할은 일단 출석하는 것이다'라고 우디 알렌은 말했다. 시작이 반이라는 뜻이다. 아주 작고 남들 눈에 안 띄는 것이라도 스스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을 시작해보라.

 

8. '아니오.'라고 말하는 법을 배워라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이 보이는 특징 중 하나가 늘 거절할 줄 모른다.

 

자존감이 낮아질수록 남의 눈치를 보기 때문에 자신의 의견을 잘 피력하지 못하는 것. 아마도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부탁하는 지인들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주변 사람 일이라고 해서 무조건 나설 필요는 없다.

 

'아니오.'라고 말함으로써 스스로 확고한 의지를 밝혀야 한다. 남들 눈치를 보며 살 것 없다. 주변 사람들이 싫어할 수 있겠지만 언젠가는 그들도 당신의 의견을 존중하게 될 것이다.

 

ⓒ gettyimages

 

9. 스스로 내린 선택을 너무 걱정 하지 말라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스스로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 자신의 가치와 나 자신을 스스로 이해하는 것이 강한 자신을 만드는 일이다. 

 

나 자신을 이해하는 방법을 배우면 배울수록 앞으로 닥쳐올 경험들에 대한 걱정과 근심이 덜해진다. 자신의 선택을 받아들이는 방법을 배우고 당신이 내린 결정을 신뢰하며 앞으로 다가올 결과에 대해서는 신경 쓰지 말자.

 

실패의 경험을 긍정적인 태도로 바꾸는 자세와 생각이 중요하다.

 

10. 욕심을 버려라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 쓸데없는 자존심만 높이는 경우가 있다.

 

마음의 욕심이 많으면 그만큼 자신을 무가치하게 여기게 된다. 집착증, 강박증, 완벽주의 등의 불안한 심리적 반응을 보이기 된다.

 

이때부터 삶이 조금씩 버거워지며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점점 커진다. 결국 부정적인 사건을 겪으면 스스로 무너지게 된다.

 

욕심을 버리기 위해서는 자신이 그동안 얼마나 많은 것을 집착했는지 느껴야 한다. 

 

자신감을 높이는 방법이 어디 10가지만 있겠는가. 자신의 상황에 따라서 수많은 변수들이 뒤따를 것이다. 

 

하지만 자신감의 원천은 결국 스스로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에서 시작될 것이다. 자신을 더 아끼고 사랑하는 방법부터 배워보면 어떨까. 

 

[ⓒ 인사이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