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utterstock
대학교에서는 가르쳐주지 않는 직장인들의 '화법'이 있다.
심지어 비즈니스 스쿨에서도 회사원이 사용하는 말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는다. 이런 화법에 익숙하지 않은 사회 초년생들은 처음에는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
영어에서는 '족제비 말'(weasel words)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는 '애매모호한 말'을 의미한다. 족제비는 상당히 교묘한 동물의 대명사인 탓에 이런 단어가 사용되는 듯 싶다.
회사를 다니다 보면, 상당히 많은 '족제비 말들'을 만나게 된다. 한마디로 '겉 다르고 속 다른' 말들이 난무하는 셈이다.
온라인 미디어 아이엔씨에 최근 비즈니스 칼럼니스트 제프리 제임스가 기고한 '회사에서 사용하는 애매모호한 말'(Corporate Weasel Words)을 일부 발췌해 소개한다.
via cafeyuppie.com
1. 기분 상하게 했다면 미안해요(I'm sorry if I offended you.)
- 통역 : "별 일도 아닌데 너무 예민하군. 그 문제는 이제 그만 거론하지."
회사 상사 또는 동료가 이런 이야기를 했다면 그만 언급하는 게 좋겠다는 의미다. 상대방이 미안하다고 하는 뜻은 대부분 진심이 아닐 때가 많다.
2. 정말 여유가 없어요(My hands are tied.)
- 통역 : "사실 내가 하는 일과 관련이 있다면 조금 무리를 해서라도 돕겠지만, 당신 일은 내게 전혀 의미가 없다고."
아무리 바빠도 자신의 이익과 조금이라도 관련이 있다면 야근과 주말 근무를 해서라도 도울 것이다. 여유가 없다는 말은 당신 일은 당신 문제일 뿐이라고 돌려서 말하는 것이다.
3. 그저 소문일 뿐이에요(There is no truth to that rumor.)
- 통역 : "루머가 사실이군."
회사에는 수많은 소문이 난무한다. 물론 소문이 사실이 아니라고 해도 이렇게 말하는 사람은 이미 그렇게 믿고 있다고 말하는 셈.
"정말 너에게만 말하는 것이야..."라고 말할 때 당신에게만 이야기한다고 믿는가?
4. 이 업무는 무급 인턴이 하는 일이죠.
(This position is an unpaid internship.)
- 통역 : "당신에게 돈을 주고 일을 시킬 만큼 우리 회사는 멍청하지 않아. 경험을 얻는 것에 감사해야지."
많은 회사들이 인턴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만약 유급 인턴이 아닌, 무보수 인턴이라면 본심은 이러한 뜻이다.
5. 우리는 직원 채용에 차별하지 않아요(We are an equal opportunity employer.)
- 통역 : "차별하지 않지. 단 남자여야 하지. 물론 좋은 대학을 졸업했겠지?"
공개적으로 직원 채용에 차별을 둔다는 회사는 없다. 그런 경영자도 본 적이 없다. 하지만 현실은 전혀 다르다.
6. 우리는 자연과 환경을 보호합니다(We believe in protecting the environment.)
- 통역 : "우리는 자연과 환경을 보호하지. 단, 회사의 이윤에 도움이 될 때만 말이지."
모든 기업과 경영자들은 환경을 생각하고 자연을 보호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법을 지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법에 위배되지만 않는다면 대부분 환경 이슈는 회사에서 논의도 안된다.
via atomicgator.wordpress.com
7. 우리는 직원들에게 권한을 부여하죠(We empower our employees.)
- 통역 : "권한을 부여하지만 책임은 모두 당신들 몫이지."
권한을 준다는 말은 그 결과에 책임을 지라는 뜻이다. 최종 책임은 결국 회사의 대표인 CEO가 져야하는 것인데 반대로 실무자가 대신 지는 경우도 허다하다.
8. 회사 일과 사생활의 균형은 중요합니다(We encourage work-life balance.)
- 통역 : "가장 이상적인 균형은 회사일 10시간을 할 때 개인시간을 1시간 사용하는 것이지."
회사에서 좀더 높은 자리에 올라갈수록 개인 시간을 이용할 수 없다. 성공하고 싶다면 조직에서 개인 시간을 언급하지 말라. 특히 주말은 일하라고 있는 시간이다.
9. 당신의 연봉은 회사에서 상위 그룹에 속합니다.(You are near the top of your salary grade.)
- 통역 : "이미 당신에게 충분한 돈을 주고 있다고. 더 이상 연봉 인상을 거론하지 말자고. 어서 일이나 더 하라고!"
그렇다. 경영진이 직원들에게 연봉을 거론할 때는 결국 일이나 더 하라는 본심이 숨어 있다.
10. 참여는 늘 자유입니다(Your participation is voluntary.)
- 통역 : "회사 일에 참여는 필수지. 그냥 해본 소린 거 알지!"
회사에서 회식 등 다양한 행사들이 있다. 그런데 대부분 상사들은 겉으로는 자유롭게 참석하라고 말한다. 그런데 만약 자유롭게 불참했다가는 미운털이 박힐 수 있다. 정말이다.
사회 생활을 할 때 수많은 말들이 오간다. 그런데 그 뜻을 정확히 해석하지 못하면 어느새 눈치 없는 직원으로 찍히기 십상이다. 위에 언급한 말들이 너무 시니컬하다고 생각하는가? 천만에!
오죽했으면 성공을 하려면 실력보다 '사내 정치'가 더 중요하다고 했을까. 눈치만 보고 살수는 없지만 현명하게 처세를 하기 위해서 '족제비 말'을 제대로 해석할 필요는 있다.
[ⓒ 인사이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