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a pdx.edu
월급쟁이 그만두고 사업을 시작하고 싶은 사람은 참 많다. 하지만 새로운 비즈니스에 뛰어드는 것은 참으로 힘든 일이다.
사실 확율적으로 봐도 사업은 성공하기 보다 실패할 가능성이 더 높다. 하지만 사업에 도전해 보는 것은 정말로 짜릿한 일이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는 창업 전 "내가 나이가 들어서 80세가 되었을 때를 상상해 봤다. 그 나이에 창업을 하지 않았던 것을 후회할까? 그렇다, 분명히 후회할 것이기 때문에 사업을 시작했다"고 말한 바 있다.
사업은 종합 예술과 같다. 정말 멋지고 짜릿한 일이지만 동시에 직장생활과는 비교할 수 없는 고난의 연속이 될 수도 있다.
비즈니스 칼럼니스트 숀 린드버그(Shaun Lindbergh)는 링크인에 '사업 하기전 반드시 고려해야 할 5가지'(Five things to consider before starting your own business)라는 칼럼을 기고했다.
창업하기 전에 스스로 꼭 물아봐야 할 5가지 질문을 소개한다.
via bostinno.streetwise.co
1. 사업할 동기부여가 충분한가?(motivation)
단지 돈을 많이 벌고 싶어서 사업을 한다면 그만두길 권한다. 대부분의 위대한 사업가들은 돈 때문에 일을 하지 않았다. 대신 자신이 꿈꾸는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고 싶은 열정이 더 강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돈은 그저 따라오는 법'이라는 교훈을 잊지 말아라. 베스트셀러 저자 '나폴레온 힐'은 "욕망이야 말로 성공을 위한 첫 출발점"이라고 말한다.
막연하게 돈을 벌겠다는 순진한 생각은 버려라. 나이들어서 후회할 것이라는 확신이 없다면 그냥 직장을 다니는 게 좋다.
2. 자신만의 가치관과 원칙은 분명한가?(values and principles)
사업가에게는 반드시 자신만의 가치관과 원칙이 있어야 한다. 비즈니스 환경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 가치관과 원칙이 없다면, 모래 위에 집을 짓는 것과 같다.
위기와 고난의 시간이 와도 당신을 지탱해줄 철학과 믿음이 없다면 사업을 오래도록 이끌어 나가기 어렵기 때문이다.
3. 당신의 경쟁력은 무엇인가?(skill)
사업가에게는 두가지 덕목이 필요하다. 첫째는 리더십이고 둘째는 그런 리더십을 지탱해줄 기술이다. 사업가에게 리더십은 제일 중요하다. 리더십이 없다면 주변 사람들에 끌려다닐 것이다.
또한 사업은 민주주의가 아니다. 자신이 확신하는 방향이라면 밀고나갈 의지와 고집이 있어야 한다. 전문성이 필요하다는 말은 꼭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는 말은 아니다. 전문가를 고용하면 된다.
반대로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사업을 할 경우 불리한 점도 있다. 한 분야의 전문가는 스스로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에는 도전하지 않기 때문이다.
넬슨 만델라는 "어떤 일이든 실제로 성취되기 전까지는 불가능해 보인다"고 말하지 않았던가.
4. 스스로 절제력이 있다고 생각하는가?(discipline)
사실 가장 중요한 덕목일 수 있다. 스스로 인내심이 강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사업에 도전하지 말라.
사업은 지난하고 시간이 걸리는 장거리 마라톤이다. 단기간에 승부를 보려고 생각했다면 사업은 절대 해당 사항이 없다. 시간이 걸리는 탓에 절제력이 필요하다.
직장인들은 회사에서 해고될까 걱정스러워 억지로 일을 하지만, 사업가에게는 그런 구속력이 적다. 오죽하면 "사장은 재택근무가 가능한데, 직장인은 재택근무가 거의 불가능하다"는 말이 있겠는가?
5. 당신을 돕는 사람들은 누구인가?(support)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주변의 도움이 절대적이다. 결혼을 했다면 배우자와 가족들이 동의했는지, 또한 어려운 순간을 함께 이겨낼 것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어야 한다.
가족의 도움은 물론이고 친구와 선후배 등 지인들의 전폭적인 도움이 없다면 상당히 불리한 조건에서 사업에 뛰어드는 셈이다.
하지만 걱정할 것은 없다. 요즘에는 멘토링 제도가 잘 되어 있다. 당신이 열정과 재능만 있다면 다양한 분야의 멘토들이 성공을 위한 조력자로 도움을 줄 것이다.
절대로 혼자서 모든 것을 하지 말라(Don't go it alone!)는 조언은 오래도록 잊지 말아야 한다. 빨리 가려면 혼자서 가야하지만, 멀리 가려면 함께 가야 한다. 도움을 청하고 그들과 함께 멋진 성공을 나누길 바란다.
[ⓒ 인사이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