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a theheartlinknetwork.com
말에는 에너지가 담겨 있다고 한다. 사람이 입 밖으로 내놓는 말에 힘이 있고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는 과학적으로 이미 증명된 바 있다. 똑 같은 꽃을 키워도 "사랑한다"는 말을 해준 식물이 더 아름답고 화려하게 피어나는 것을 보지 않았는가.
말은 식물에게도 그럴진대 하물며 사람에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평소에 하는 말들 중에서 은연 중에 당신을 실패자로 만드는 부정적인 말버릇이 있다. 이런 말들은 타인과의 관계를 망치게 한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타인과의 관계를 망치고 싶을 때 꼭 해야 하는 말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관계에 능숙한 사람은 절대 하지 않는 금지어'를 살펴보자.
1. "불가능해!"
이미 불가능하다고 당신은 답을 내렸다. 그렇다. 가능하다고 자신해도 이루기 어려운 성공이다. 실패한다고 생각했다면 당신이 옳다. 실패할 것이 분명하다.
2. "나만 할 수 있어"
자만은 실패를 부른다. 자신감과 자만심은 같을 수 없다. 스스로 한계를 인정하지 않고, 독선에 빠진 결정을 내릴 경우 일이 잘 되긴 어렵다. 여러 사람들의 도움과 조언을 받아야 성과를 올리기 쉬운 법이다.
3. "역시 문제가 많아"
여러 사람들이 팀을 이뤄서 일을 할 때 꼭 부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이 있다. 물론 도전에는 난관이 따른다. 하지만 그런 문제들에 너무 연연한다면, 앞으로 나갈 수 없다.
그리고 팀 사기도 엄청나게 떨어지게 만든다. 문제점이 있다면 해결책도 있다. "저에게 해법이 있어요"라고 말을 바꿔보자.
4. "됐어. 도움은 필요 없어"
모든 일을 혼자 할 수는 없다. 그런데 다른 사람의 도움을 가볍게 생각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누군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을 자존심 상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탓이다.
혼자서 작은 성공은 이룰 수 있다. 허나 큰 성공은 절대 혼자서는 이룰 수 없다.
via livepunjab.com
5. "안될 줄 알고 있었어"
삐딱하고 부정적인 사람이 자주 내뱉는 말이다.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심지어 실패를 좋아하는 '종족'처럼 보이기도 한다.
6. "아니, 당신이 틀렸어"
누구나 틀릴 때가 있다. 하지만 늘 상대방이 틀렸다고 말하는 사람에겐 재능 있는 이들이 모이지 않는다.
때로는 반대로 말해보면 어떨까. "그래 내가 틀렸어"라고 말하는 순간 사람들의 평가가 달라질 것이다.
7. "뭔가 잘 못 생각하고 있군"
사람들을 늘 평가하고 자신이 한수 위에 있다고 여기는 태도는 어디에서든 환영 받지 못한다. 한마디로 잘난 척을 너무 많이 하는 사람 주변에는 '아첨꾼'만 남게 된다.
8. "너 때문이야"
성공을 위한 기본적인 자질은 도전 정신이다. 도전에는 실수와 실패가 수반된다. 그런 실패가 모여 성공으로 다가가는 것이다. 그런데 실수와 실패의 원인을 남에게 돌리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은 입버릇처럼 "당신 때문에 망쳤어!"라고 되풀이 한다. 결국 이들은 자신의 삶도 망치게 될 것이다.
사소한 말 한마디가 우리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 한 마디 한 마디에 좋은 에너지, 긍정적인 기운을 담아서 입 밖으로 꺼내면 어떨까? 그런 사소한 태도가 쌓이면 당신은 몰라보게 단단한 사람이 될 것이다.
[ⓒ 인사이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