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남양유업은 초등학교 환경 교육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올해 ‘찾아가는 친환경 교실’ 신청 접수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일환으로,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과 자원순환 개념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남양유업은 2021년부터 초등학교를 직접 방문해 환경 교육을 제공하는 '찾아가는 친환경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자원순환과 새활용(업사이클링)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으로 좋은 반응을 얻으며, 지난해까지 4년간 총 1,400명의 학생을 만났다. 이는 연평균 약 350명 수준으로, 올해는 교육 대상을 약 4배 확대해 연간 1,500명의 학생들에게 환경 교육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강사진과 교육 콘텐츠의 질도 함께 향상시킬 예정이다. 이를 위해 남양유업은 ‘서울 새활용플라자’ 강사진을 기존 3명에서 7명으로 확대하고, 교구 제작 전문 기업 ‘에코플레이’와 협력해 수업 자료의 완성도를 높였다.
또한 교육 프로그램을 리뉴얼 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이론 교육과 함께 흥미를 더한 실습 교육을 균등하게 편성했다.
먼저 'Save the Earth, 지구수호대' 콘텐츠를 자체 개발해 이론 교육에 활용한다.
이 콘텐츠는 쓰레기로 뒤덮인 지구를 구하는 '지구수호대' 이야기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원순환, 분리배출, 새활용 등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됐다.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보드게임을 통한 분리배출 체험 실습도 진행한다. 학우들과 팀을 이뤄 생활 속 쓰레기를 소재에 따라 올바르게 분리배출하는 과정을 익히는 활동으로, 이를 통해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재미있게 체득할 수 있도록 했다.
'찾아가는 친환경 교실' 신청은 올해 연 2회(상∙하반기) 진행되며, 우선 서울∙경기권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모집된 학교에서 직접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청 마감은 다음달 31일까지며, 교육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남양유업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의 ‘찾아가는 친환경 교실’ 게시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남양유업은 교육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찾아가는 친환경 교실’ 교육 자료를 무료로 공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선정되지 않은 학교에서도 자체적으로 환경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초등학교 교사들이 환경 교육 콘텐츠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안을 함께 제공해 교육 운영에 대한 부담을 줄일 방침이다.
친환경 교육을 담당하는 김수향 남양유업 브랜드팀 대리는 "어린 학생들이 자원 순환의 중요성을 배우고, 일상에서 올바른 분리배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친환경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경영의 실천을 위해 친환경 교육과 캠페인을 확대하고, 기업 차원에서도 플라스틱 저감 활동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양유업은 2024년 1월 말 최대주주가 한앤컴퍼니로 변경된 후, 3월 말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신규 이사회를 구성하며 새롭게 출발했다.
우유(맛있는우유GT), 분유(아이엠마더), 발효유(불가리스), 가공유(초코에몽), 차(17차), 단백질(테이크핏) 등 다양한 주력 제품을 통해 시장 내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뇌전증 및 선천성 대사질환 환아를 위한 특수분유 생산·보급 등 사회적 책임 활동도 지속하고 있다.
특히 경영권 변경 이후 주주 및 소비자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준법·윤리 경영을 기반으로 경영 정상화에 주력하고 있다. 그 결과, 2024년 연결기준 당기순이익이 6년 만에 흑자 전환되며 경영 안정화와 지속 성장의 기반을 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