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친환경 수상 대중교통 '한강버스'의 첫 번째 선박 두 척, 여의도 인근 한강 도착
사진=서울시
서울시가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수상 대중교통 '한강버스'의 첫 번째 선박 두 척(101·102호)이 여의도 인근 한강에 도착했다.
27일 서울시는 "지난 24일 경남 사천에서 출발한 한강버스 2척이 사흘간 남해와 서해를 거쳐 이날 오전 한강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한강버스는 지난해 11월 선박 진수 후 계류 시운전과 선내 장비 점검(STW), 해상 시운전 등을 거쳐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의 최종 검사를 통과했다.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총 12척 도입할 예정이며, 이 중 2척은 예비선박으로 배치된다. 이번에 도착한 101·102호를 포함해 올해 상반기 중 나머지 10척도 순차적으로 한강에 인도될 예정이다. 다만, 선박별 검사 일정이 유동적인 만큼 도입 일정은 일부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
사진=서울시
한강버스는 친환경·고효율 선박으로 설계됐다. 선체는 기존 강재보다 가벼운 알루미늄 합금으로 제작돼 연료 소모량이 줄어들고, 재활용도 가능하다. 추진 시스템은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리튬이온 배터리와 디젤 발전기를 동력원으로 활용한다.
입출항 시에는 배터리만으로 운항해 오염물질 배출이 전혀 없으며, 운항 중에는 발전기를 가동해 배터리를 충전하면서 선박을 추진하는 구조다. 서울시는 이 같은 기술을 통해 기존 디젤기관 선박 대비 탄소 배출량을 52%가량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식 운항 전 '시범 운항' 진행
서울시는 3월 초부터 본격적인 정식 운항에 앞서 시범 운항을 진행한다. 시범 운항 기간에는 '선착장 및 항로 점검', '비상 대응 훈련', '운항 인력(선장·기관사) 교육' 등을 실시해 안전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등 7곳의 선착장을 오간다. 현재 6곳이 이미 조성됐으며, 옥수 선착장은 3월 초 완공 예정이다. 서울시는 선착장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버스 노선 조정, 승강장 설치, 공공 자전거 '따릉이' 거치대 배치 등을 완료했다.
뉴스1
교통약자를 위한 편의시설도 확충된다. 휠체어 이용자를 위해 선내 전용 공간이 마련되며, 선착장 경사로와 점자 블록 설치도 오는 4월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상반기 내 한강버스의 정식 운항을 시작할 방침이다. 초기에는 출퇴근 시간대 15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향후 추가 선박이 도입되면 운항 횟수를 늘릴 계획이다.
박진영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한강버스가 국내 최초의 친환경 수상 대중교통 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와 점검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뉴스1
한편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하고 관광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시민들이 더욱 쾌적하게 한강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편의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는 지속 가능한 도시 교통 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다른 도시에서도 벤치마킹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