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남보라의 인생극장'
배우 남보라가 자신의 유튜브 채널 '남보라의 인생극장'을 통해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식사법을 공개했다.
최근 그의 채널에는 '떡갈비 vs 보리굴비 상견례 메뉴 뭐가 좋을까요? 부모님 입맛을 찾아서...'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에는 상견례 메뉴를 고민하며 여러 식당을 방문하는 남보라의 모습이 담겼다.
한 식당을 방문한 그는 "녹두죽부터 한 입 먹어보겠다"며 "본격적으로 음식 먹기 전 혈당 스파이크를 막기 좋은 메뉴"라고 설명했다.
YouTube '남보라의 인생극장'
이후 다른 식당을 찾아가서도 그는 식전에 샐러드 등 식물성 식품을 먹는 모습을 보였다.
남보라가 식사를 할 때 먼저 먹은 녹두와 샐러드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식사할 때 섬유질이 많은 식품을 먼저 먹고, 단백질, 탄수화물 순으로 먹으면 소화, 흡수가 천천히 이뤄져 혈당이 천천히 오른다.
또 포만감을 높여 과식을 방지한다. 특히 채소나 해조류, 육류와 생선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함께 섭취하면 포만중추가 활성화되어 자연스럽게 식사량 조절에 도움이 된다. 이는 뇌가 포만감을 느끼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미국 코넬대(Cornell University) 연구팀에 따르면 식이섬유를 먼저 먹고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섭취하도록 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섭취 열량과 고지방 음식에 대한 유혹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나아가 식사 30분 전 미리 물을 마시는 것도 다이어트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물은 노폐물 배출과 허기 달래기에 좋다. 캐나다 퀸스대 연구에 따르면 12주간 매일 식사 전 500mL의 물을 마신 사람들은 체중이 약 2kg 감소했다.
물은 찬물보다 체온과 비슷한 미지근한 물이 위장에 부담을 덜 준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추가적으로,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고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체중 관리에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아침식사를 통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하루 동안 에너지 소비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도 다이어트 성공에 필수적이다. 운동은 칼로리 소모뿐 아니라 근육량 증가로 기초 대사율을 높이며, 충분한 수면은 호르몬 균형을 유지해 과식을 방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