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아웃도어 브랜드 사칭 해외 쇼핑몰 기승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를 사칭하는 해외 쇼핑몰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들은 공식 홈페이지로 오인할 만한 사이트를 만들어 과도한 할인율을 제시해 소비자를 유혹한 뒤, 결제 후에는 연락을 끊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지르고 있다.
24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작년 12월부터 브랜드 사칭으로 인한 피해 상담이 106건 접수되었다. 특히 노스페이스가 53건으로 가장 많았고, 데상트 20건, 디스커버리 17건, 코오롱스포츠 16건 순으로 피해가 발생했다.
사기 사이트들은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 광고를 통해 소비자를 유인하고, 공식 홈페이지와 유사한 인터넷 주소를 사용해 소비자들을 속였다. URL뿐만 아니라 공식 명칭과 로고, 상품 소개 등을 그대로 사용해 소비자들을 혼란스럽게 했다.
소비자원이 공개한 사칭 사이트에서는 브랜드의 모델 포스터 이미지 등을 그대로 사용해 얼핏 보면 공식 홈페이지처럼 보인다. 이들은 재고 정리 등을 이유로 90% 이상의 할인율을 표기해 소비자들을 현혹했다.
한국소비자원
피해 구제 어려워... 지나치게 저렴한 제품 구입 시 주의
예를 들어 정가 99만원짜리 패딩을 9만9000원에 판매하는 식이다. 그러나 구매 후에는 주문 내역이나 주문 번호도 제공하지 않고 잠적했다. 또한 결제 후 소비자가 자체적으로 주문 취소를 할 수 있는 창도 마련되지 않았다.
소비자원에 접수된 한 사례에 따르면 소비자 A씨는 사칭 사이트에서 약 6만3000원짜리 점퍼를 결제했으나 구매 취소 요청에도 불구하고 답변이나 환불을 받지 못했다.
이 외에도 하자 제품을 배송하고 환불 요구 시 과도한 배송비를 요구하는 방식으로 피해를 본 사례도 있다.
한국소비자원
피해 구제가 어려운 이유는 판매자의 정확한 정보 확인이 어렵기 때문이다. 소비자원은 "판매자에게 사실 확인 및 불만 해결 요청 이메일을 발송했으나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소비자원은 지나치게 저렴하게 판매되는 브랜드 제품은 가품일 가능성이 크므로 신중하게 구매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또한 피해 발생에 대비해 거래 승인 취소가 가능한 신용카드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며 해외 쇼핑몰 관련 피해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으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