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2일(일)

홈플러스,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포인트 유효기간 연장으로 고객 혜택 확대

인사이트사진 제공 = 홈플러스


홈플러스가 '마이홈플러스 멤버십'에 적립되는 포인트 유효기간을 연장함으로써 고객 혜택 확대를 통한 성장 도모에 나섰다.


5일 홈플러스는 마이홈플러스 멤버십의 적립식 포인트 유효기간을 기존 2년에서 3년으로 1년 더 연장하고, 오는 2026년 3월부터 적용을 위해 약관 조정 후 관련 내용을 공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홈플러스 마이 멤버십 고객은 할인 정보가 담겨 있는 디지털 전단보기, 구매 영수증 확인, 할인 쿠폰 확인 및 사용 등 홈플러스 마트와 몰, 익스프레스는 물론, 온라인과 문화센터 등에서 여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장바구니 대여, 마트 무료 주차 등 편의 서비스 제공과 함께 무료 구매 실적 기반 등급에 따른 혜택도 풍성하다. 


홈플러스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홈플ONE등급제' 출범 이후 1년 간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가입 고객들은 200억원 이상의 혜택을 받은 것으로 추산된다. 회사 측이 고객 만족을 위해 200억원 이상을 투자했다는 의미로도 볼 수 있다.


홈플러스는 지난해 6월 온·오프라인 통합 무료 멤버십으로 승부수를 띄운 '홈플 ONE 등급제'를 출범했다. 통합 멤버십 회원 수는 올해 상반기에 1000만 명을 넘어섰다. 경쟁사들이 유료 멤버십을 도입할 때 홈플러스는 장기적 관점에서 고객 기반 확대를 위해 무료 멤버십을 유지하고 혜택을 확대했다.


 온·오프라인 채널 통합을 통해 각 채널별 연계를 강화하고, 실적 집계 기간을 기존 1개월에서 2개월로 확대하는 등 소비자 편익을 우선 고려, 사용자 경험 극대화와 소비자 부담 경감에 주력했다.


이로 인해, '홈플 ONE 등급제'의 혜택을 받은 고객 수가 지난해 오프라인 등급제 대비 5배 이상 늘어나고, 2030 멤버십 회원 수가 3년 전보다 약 20% 이상 증가하며, 멤버십 고객 확대와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 멤버십 회원이 늘어나면서 온·오프라인 교차 구매 고객도 15%까지 증가면서 전 채널이 함께 고르게 성장하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홈플러스


'고객'에 방점을 두고 실질적인 혜택을 설계한 멤버십 전략이 고물가 시대를 관통하면서 단골 잡기에도 성공한 것이다.


여기에 오프라인 채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메가푸드마켓'으로의 리뉴얼 작업과 최근 선보인 '메가 푸드 마켓 라이브'로의 진화를 통해 고객에게 더욱 풍성하고 생생한 쇼핑의 경험을 제공하며 차별화된 혜택과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홈플러스 메가 푸드 마켓 라이브'는 홈플러스의 식품 전문 매장 '홈플러스 메가 푸드 마켓'에 트렌디한 상품과 활기 넘치는 에너지를 더해 고객들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진보된 콘셉트를 선보이며 관심을 끌었다. '홈플러스 메가 푸드 마켓 라이브' 강서점은 리뉴얼 오픈일이 '홈플대란' 행사 시작일과 겹치면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4% 늘었다. 고객들은 어느 지역에서 다음 메가 푸드 마켓 라이브 매장이 오픈 할지 벌써부터 촉각을 세우고 있다.


한편, 홈플러스는 멤버십 고객 기반 확대를 위해 마이홈플러스 신규 가입 회원을 대상으로 2개월간 마트, 익스프레스, 온라인, 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팩을 상시 증정하고 있다. 


또한,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홈플 ONE 등급제'에 따라, 최근 2개월간 구매 실적을 기반으로 획득할 수 있는 VIP+ 등급 회원은 최대 12% 할인 등 쇼핑 쿠폰, 생일선물, 무료 주차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손주연 홈플러스 데이터 CRM본부장은 "무료 멤버십으로 고객 부담은 낮추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며 차별화된 멤버십 운영을 위해 노력했다"라며 "포인트 유효기간 확대 외에도 고객 관점에서 생각한 홈플러스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 만족과 홈플러스 성장을 모두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