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2일(금)

한국 비하하고 남녀 갈등 조장하는 댓글 알고 보니... '중국인 댓글부대' 소행

중국 댓글부대 활동 정황 포착돼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중국이 온라인에서 조직적인 여론 조작 활동을 행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9일 김은영 가톨릭관동대 경찰행정학과 교수와 홍석훈 국립창원대 국제관계학과 교수 연구팀은 최근 발표한 '한중 경쟁산업 분야에 대한 인지전 실태 파악' 보고서에서 한국과 중국 간 경쟁 산업 분야 기사나 온라인 게시물에 중국이 조직적인 댓글 활동을 한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확인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연구팀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8월까지 1년여간 네이버, 유튜브, 네이트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중국의 댓글 개입 가능성이 높은 한중경쟁산업분야 키워드를 바탕으로 기사를 검색해 댓글을 분석한 뒤 중국인 계정 식별 기준을 적용해 중국인으로 추정되는 계정들을 찾아냈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조직적 여론 선동 작업이 가장 높은 빈도로 이뤄진 플랫폼은 유튜브로 나타났다.


유튜브에서 확보된 중국인 추정 계정은 239개였으며, 네이버는 77개였다. 또한 유튜브 기사별 최대 댓글 수는 2,698개로, 네이버(454개)보다 더 많았다.


연구팀은 "중국인으로 의심되는 일부는 특히 한중 기술·경쟁 분야에 관련된 기사에 반응하고 집중적으로 댓글을 달았다"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국민의 불안감을 조성하는 '겁주기'(dismay), 정치·남녀·지역 갈등 등을 조장하는 '갈라치기'(divide), 중국을 비판하는 국내 매체에 대한 영향력을 떨어뜨리려는 '버리기'(dismiss) 기법을 활용했다.


인사이트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 GettyimagesKorea


연구팀은 보고서를 통해 의심 계정의 댓글 사례도 공개했다.


전기차 관련 기사에는 "중국 거 한 번 타봐야지 흉기차 봐라 좀 긴장해야 된다", "현기차 10년 이내에 망한다에 한 표" 등의 댓글이 반복적으로 달렸다.


e커머스 기사에는 "쿠팡이 국내 기업인가?", "(어차피) 다 중국산 아닌가?" 등의 댓글이 달렸다.


연구팀은 "국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이용한 여론 선동 공작은 중국 관영·인터넷 매체의 유사 보도와 결합해 팩트로 인식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효과가 증폭된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국의 인지전 위협이 새로운 양상의 비물리적 전쟁이라는 인식 하에 정부도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