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19일(목)

롯데홈쇼핑, 개인정보 싹 가린 '안심서비스' 도입... 고객들 반응 뜨겁다

롯데홈쇼핑 '보안택배 서비스' 도입


인사이트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이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택배 서비스'를 도입했다. 


지난 27일 롯데홈쇼핑은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를 이해 운송장에서 고객 이름, 연락처를 제거한 '보안택배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고 밝혔다. 


최근 유통업계의 고객 개인정보 유출 사례가 늘고 있다. 


외부 해킹은 물론 시스템 오류, 휴먼 에러 등 다양한 경로로 개인정보 유출 피해가 발생해 소비자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인사이트사진=인사이트


롯데홈쇼핑은 2013년 택배 운송장에 주문자의 실제 연락처 대신 가상 전화번호를 부여해 고객 연락처 유출을 방지하는 '안심번호 서비스'를 시행했다. 


이어 2017년 전화 상담 주문 시스템에 일회용 보안 토큰 결제 기술을 적용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도입했다. 


고객 이름과 연락처 제거... '홈넘버'로 개인정보 유출 예방


롯데홈쇼핑은 보안 체계를 고도화해 고객 정보 유출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고객 이름, 연락처를 제거한 보안택배 서비스를 도입했다. 


보안택배 서비스는 개인정보 대신 이름, 연락처 등의 정보를 암호화한 '홈넘버'를 입력해 온라인으로 구매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인사이트롯데홈쇼핑


보안 솔루션 업체 '홈넘버 메타'가 개발한 서비스로 택배 운송장에 고객 이름과 연락처 대신 개인별 식별번호인 '홈넘버'를 부여해 개인정보 노출로 인한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보안택배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고객은 롯데홈쇼핑 모바일앱에서 주문 후 배송 방법으로 '보안택배'를 선택하고 '홈넘버'에 가입하면 된다. 


택배 운송장에는 가입 후 박급 받은 '홈넘버'가 보여지며, 이를 통해 본인의 주문 상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향후 이름, 연락처뿐만 아니라 주소지도 '홈넘버'에 포함해 고객 정보보안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