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1일(목)

[신간] '2차전지 인사이트'

인사이트사진 제공 = 원앤원북스


2차전지 산업은 대한민국을 이끌 차세대 산업이자 미래 먹거리로 불리며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국내 4대 그룹으로 불리는 삼성, 현대차, LG, SK가 전기차용 2차전지에 대규모로 투자하고 있다는 점만 봐도 명확하다.


전 세계에 촉발된 '배터리 혁명'은 경제 영토의 지각변동을 야기했고, 미국의 IRA 정책과 글로벌 자원 전쟁 등 2차전지 패권을 둘러싼 각국의 무한경쟁이 물밑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런데 최근 시장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한때 전기차를 미래의 혁신 동력이라고 생각했던 투자자들은 이제는 AI로 눈길을 돌린 모습이다. 


2022년만 해도 테슬라는 '시가'라고 불릴 정도로 공격적으로 차량 가격이 치솟았다. 그런데 오늘날 전기차 가격은 나날이 하락하고 있다. 주식 시장에서도 비관론자가 득세하고 있다. 상황이 현실을 예단하게 한다.


영원히 오르기만 하는 시장은 없다. 저자는 미래를 알 수 없는 주식 시장에서 일회일비하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한다. 전기차로의 전환은 시대의 흐름이고, 그 흐름 속에서 2차전지 산업이 가지는 중요성은 누구도 부인하지 않을 것이다. 이럴 때일수록 분위기에 휩쓸리거나 유행에 치우치지 않고 한 걸음 떨어져서 산업을 바라보는 시선이 필요하다. 


이 책은 수학과 금융공학을 전공하고 셀사이드로서 차별화된 시각을 녹여낸 신선한 보고서들로 여러 차례 베스트 애널리스트를 수상한 정용진 애널리스트의 첫 번째 책이다. 20세기에 인류가 내연기관으로 시대를 질주했다면, 21세기에는 배터리에 미래가 있다. K-배터리 중심으로 펼쳐질 거대한 변화의 흐름에서 시대를 주도할 기업을 찾는다면 새로운 기회를 선점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