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기술기업 CJ대한통운이 내년부터 '주7일 배송시스템'과 '택배기사 주5일 근무제'를 도입하기로 하면서 커다란 변화가 예상된다.
가칭 '매일 오네'라는 혁신적인 배송 시스템을 통해 CJ대한통운은 소비자 편익 증진, 고객사 경쟁력 강화, 택배기사 근무 여건 향상 등 건강한 산업생태계 조성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은 이르면 내년부터 일요일과 공휴일을 포함해 주7일 언제든 택배를 받을 수 있는 배송서비스 '매일 오네(O-NE)'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와 함께 택배기사를 대상으로 수입 감소 없는 주5일 근무제를 도입해 실질적인 휴식권 확대도 함께 추진한다.
CJ대한통운이 주7일 배송을 핵심으로 한 '매일 오네'를 도입하기로 하면서 소비자 편익 증진은 물론 건강한 이커머스 생태계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소비자들의 이커머스 선택의 폭이 넓어지면서 건전한 경쟁이 촉발되고, 결과적으로 산업 전반의 발전과 소비자 혜택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특히 이번 CJ대한통운의 '매일 오네' 도입은 회사와 대리점, 택배기사, 택배노조 등 택배 산업 생태계 구성원 간의 자발적인 협력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CJ대한통운이 주7일 배송과 주5일 근무제를 근간으로 한 '매일 오네'를 도입하기로 함에 따라 이커머스와 택배 산업뿐 아니라 소비자 생활까지 커다란 변화가 예고된다.
우선 일부 플랫폼에서만 가능하던 휴일 배송이 보편화되면서 최근 성장 둔화와 경쟁 격화로 고심하던 이커머스에 새로운 돌파구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체적인 물류시스템 구축 없이도 주7일 판매와 배송이 가능하고, 특히 CJ대한통운의 '매일 오네'와 풀필먼트가 결합하면 밤 12시 이전에 주문한 상품이 다음날 배송되는 등 구매자에게 최고 수준의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소비자들의 생활은 더욱 편리해지면서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소비의 질도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는 일요일·공휴일이 끼어 있을 경우 변질 우려가 있는 신선식품은 택배 접수가 제한되어 왔으나, 주7일 배송이 시작되면 주말에도 끊김없이 주문한 상품을 받을 수 있어 한층 편리한 쇼핑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이 주7일 서비스를 추진할 수 있는 배경으로는 압도적인 물류 인프라와 경쟁사 대비 3~5년 앞선 것으로 평가되는 첨단 기술 역량이 꼽힌다.
아시아 최대 규모의 곤지암메가허브를 비롯해 14개의 허브터미널과 276개의 서브터미널을 운영하며 전국을 촘촘하게 연결하는 배송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또한 택배 분류 효율화를 위해 자동 분류 장비 '휠소터'와 소형 택배 특화 분류설비 'MP(멀티포인트)'도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
최근에는 하루 2천만 건 이상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차세대 택배 시스템 '로이스 파슬(LoIS Parcel)' 개발을 완료하고 현장에서 활용 중이다.
택배기사들의 근무는 이틀 휴무를 보장하는 형태의 주5일 근무제로 점차 전환될 예정이다. 사회적 합의에 따른 가이드라인인 주당 60시간 근무를 준수하는 가운데 실질적인 휴식일을 확대한다.
나아가 기존 배송 구역은 보장하면서 탄력적인 운영시스템을 구축해 궁극적으로는 수입 감소 없이 주5일 근무제가 안착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CJ대한통운은 앞으로 성공적인 '매일 오네' 시행을 위해 인프라와 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AI·빅데이터 역량을 기반으로 배송권역별 물량 예측 등 철저한 사전 시뮬레이션을 실시해 내년 초 본격적인 주7일 배송시스템 가동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한다.
더불어 현장 대리점과 택배기사, 고객사들의 의견을 적극 청취하고 수용해 택배 산업 생태계 구성원이 상생할 수 있는 서비스 혁신을 이룬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