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준, '태권도 종주국'의 자존심을 세운 값진 금메달
20살 청년 박태준이 도쿄올림픽 태권도 '노골드'의 수모를 씻고, 대한민국에 파리올림픽 12번째 금메달을 선사했다.
박태준은 경기 내내 완벽한 실력을 보여준 것은 물론, 자신과의 경기에서 부상을 입은 은메달리스트 가심 마고메도프(아제르바이잔)를 위로하고 시상식 내내 부축하는 모습을 보이며 올림픽 정신까지 빛냈다.
박태준의 금메달은 남자 태권도 선수로는 16년 만에 따낸 금메달이자 '태권도 종주국'의 자존심을 세운 귀중한 메달로, 잠시 주춤했던 한국팀의 메달 레이스에 다시 활기를 가져왔다.
하계 올림픽에 48년 만에 최소 선수(144명)를 보낸 대한민국 선수단이 파리올림픽에서 거침없이 메달을 수집하면서 이제는 최다 메달 신기록을 기대하는 대반전의 상황을 만들었다.
금메달 12개...한국 대표팀, 최다 금메달 신기록 눈앞
개막전 '금메달 5개'가 목표라고 했던 대한민국 선수단은 올림픽 시작 나흘만에 목표를 달성했다. 오늘(8일) 기준 금메달 12개, 은메달 8개, 동메달 7개로 27개의 메달을 따냈다.
한국은 이미 전체 메달 수에서도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21개)'과 '2020 도쿄 올림픽(20개)'을 일찌감치 추월했다. 이제 금메달 1개만 보태면 '2008 베이징 올림픽'과 '2012 런던 올림픽'에서 수립한 역대 단일 대회 최다 금메달(13개)과 동률을 이룬다.
오는 11일 대회 폐회까지 나흘 남긴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여세를 몰아 태권도와 근대5종 등에서 추가 금메달을 기대하고 있다.
현재의 기세라면 태극전사들은 1988년 서울 대회에서 수립한 역대 최다 메달(33개·금 12개, 은 10개, 동 11개) 경신도 불가능한 목표만은 아니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반전의 파리' 팀코리아 선전에 공식후원사도 흐뭇
미국의 스포츠전문잡지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SI)와 영국의 수퍼컴퓨터 등은 파리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한국의 예상 성적을 금메달 5개로 전망했고, 사격 종목은 언급조차 없었다.
하지만 한국 사격 대표팀은 금메달 3개와 은메달 3개로 총 6개의 메달을 획득하면서, 역대 올림픽 최고 성적을 기록하는 '반전의 파리'를 연출했다.
팀코리아의 선전이 기대치를 훌쩍 뛰어넘으면서 팀코리아 공식후원사 역시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단인 팀코리아의 역대 최장기 파트너사로 활동 중인 영원아웃도어의 노스페이스는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을 시작으로 리우 하계올림픽, 평창 동계올림픽, 도쿄 하계올림픽, 베이징 동계올림픽 등을 거쳐 현재까지 '팀코리아 공식 단복'을 책임지고 있다.
이번 파리올림픽에서도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들에게 시상대 위 영광의 순간을 함께할 '시상용 단복'을 비롯해 '일상복'과 '선수단 장비' 등 총 23개 품목으로 구성된 팀코리아 공식 단복을 지원했다.
시상대 위 영광의 순간은 물론이며, 공식 기자회견 등을 통해 대한민국 국가대표 가슴에는 태극기와 함께 노스페이스 로고가 뚜렷하게 노출되고 있는 것이다.
팀코리아만큼 핫한 '팀코리아 레플리카'도 인기몰이 중
노스페이스는 일반 소비자도 팀코리아 공식 단복을 경험할 수 있도록 20종으로 구성된 '팀코리아 레플리카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다.
팀코리아의 선전이 연일 이어지면서 '팀코리아 레플리카' 역시 인기몰이 중이다. 공식 온라인몰 기준으로 주간 판매랭킹 1위부터 5위까지 최정상의 자리를 모두 '팀코리아 레플리카'가 차지하고 있다.
팀코리아 시상용 공식 단복을 모티브로 해 경량 바람막이로 디자인된 '팀코리아 레스턴 재킷'은 요즘 유행하는 '블록코어룩' 또는 '레플리카룩' 디자인으로 일상에서도 활용하기 좋고, 국대 유니폼을 입을 수 있는 특별한 의미까지 더할 수 있어 가장 인기가 많다. 또한 사격 김예지 선수가 올림픽 경기 등에서 시크하게 착용하면서 화제가 된 '팀코리아 코튼 볼캡'도 판매 랭킹 5위에 위치하고 있다.
한편 영원아웃도어의 노스페이스는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들의 선전을 기원하며 파리올림픽을 한층 즐겁게 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명동 플래그십 스토어와 롯데백화점 잠실점 등에서 올림픽 기간동안 '팀코리아 팝업스토어'를 순차적으로 운영 중이며, 팝업스토어나 공식 온라인몰에서 팀코리아를 응원하는 메시지를 남긴 구매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한정판 '골드 포토카드' 등을 증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