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완성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매일 재미도 없는 러닝머신에서 힘 빼지 말고 아래 소개할 줄넘기 운동에 집중하자. 줄넘기는 유산소 운동으로 전신의 군살을 뺄 수 있는 건강한 체중감량법이다.
심폐기능 강화, 활력 증진, 폐 활량 증가 등 다양한 효능이 있어 꾸준히 하기만 하면 건강도 덤으로 챙길 수 있다.
특히 다양한 방법으로 하는 줄넘기는 복근과 코어에 힘을 집중할 수 있어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단, 역시 제대로 된 방법을 알고 시작해야 효과도 누릴 수 있는 법. 자세, 시간, 방법 등 줄넘기를 하기 전 꼭 알아야 할 정보부터 숙지하자.
#올바른 줄넘기 자세
우선 줄넘기를 할 때는 어깨에 힘을 빼고 손목은 허리와 골반 사이에 둔다.
팔은 겨드랑이에 붙이며 양팔이 아닌 손목으로 줄을 돌린다. 뛸 때는 전신의 힘을 빼고, 발끝으로 가볍게 착지한다.
바닥은 시멘트나 딱딱한 모래밭보다 부드러운 땅에서 해야 한다. 이를 어길 경우 관절에 체중의 3배가 가는 충격을 받을 수 있다.
# 줄넘기는 시간
유산소 운동은 일반적으로 20분이 지나야 지방을 본격적으로 연소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줄넘기를 몇 번 하는 게 아닌 '얼마큼' 했느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30분에서 1시간 정도 목표를 잡자.
살을 빼고 싶다면 먼저 적은 시간으로 시작해 시간을 정한 다음, 꾸준히 늘려나가면 된다.
# 다양한 자세
두 발을 동시에 들며 줄을 넘기는 자세가 가장 기본적이다. 다음 난이도로는 '넓적다리 들어 뛰기'가 있다.
먼저 왼발을 들면서 허벅지를 최대한 복근에 가깝게 올리면서 줄을 넘는다. 왼발, 오른발을 번갈아 넘는 동작이다.
전신에 좋은 다이어트 자세는 엑스자로 8자 돌리기다. 줄넘기를 모아 쥔 채 양옆으로 8자를 돌린다. 이는 다리와 옆구리가 동시에 자극돼 좋다.
그 밖에도 2단 뛰기가 있다. 꾸준히 연습해 다양한 줄넘기에 성공해나가는 재미를 느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