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08일(화)

건강 상태 보려면 '응가 모양' 보자... "6가지 모양 해석법 알려드려요"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도 현재 나의 건강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는 간편한 자가 진단법이 있다.


바로 매일 배출하는 대변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다.


대변의 상태를 확인함으로써 우리 몸에 부족한 영양소, 수분의 상태, 소화기관 관련 의심 질환까지 알아볼 수 있으니 아래 6가지 대변의 상태를 보고 나의 건강을 체크해보자.


1. 염소 배설물처럼 작고 딱딱한 대변


인사이트brightside


염소 배설물처럼 동그랗고 딱딱한 대변이라면 현재 심각한 변비 증상을 앓고 있다는 증거다. 


현재 섬유질과 수분이 많이 부족한 상태라는 뜻이기도 하다. 


수시로 물을 섭취하고 과일과 채소 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먹으면 좋다.


2. 소시지처럼 울퉁불퉁한 대변


인사이트brightside


전형적인 변비 증상을 말해주는 대변 모양이다. 


현재 당신의 몸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나 신체 활동이 부족해 변비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고 규칙적인 식습관과 운동을 함께 주기적으로 시행해주면 좋다.


3. 바나나처럼 굵직한 대변


인사이트brightside


긴 바나나 같은 모양의 대변은 가장 이상적인 건강 상태를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현재 당신은 완벽한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지금처럼 균형 잡힌 식단과 충분한 휴식을 취해 스트레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노력하면 좋다.


4. 가장자리에 물기가 묻어있는 대변


인사이트brightside


이런 모양의 대변은 가벼운 설사 증상을 뜻한다.


현재 당신은 소화기가 민감한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앓고 있을지도 모른다.


찬 음식이나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고 있다면 섭취 횟수를 줄이면 좋다.


5. 한눈에 봐도 묽은 대변


인사이트brightside


묽은 대변은 설사 증상을 뜻한다.


현재 당신은 섬유질 과다 섭취로 장에 염증이 생겨 설사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


몸속의 독성물질을 배출하기 위해 수분이 함께 배출되는 대변인 설사는 탈수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물을 많이 섭취하고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피하는 게 좋다.


만약 설사 증상이 이틀 이상 지속한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보는 것이 좋다.


6. 흐르는 물처럼 묽은 대변


인사이트brightside


현재 당신은 소화기관이 허약한 상태다.


찬 음식  또는 날것을 많이 먹어 식중독이나 박테리아에 감염되면 묽은 대변이 나온다.


탈수증세를 피하려면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고 설사를 멈출 수 있는 약을 먹어야 한다.


만일 이러한 대변을 이틀 넘게 볼 경우 장 질환이 의심되니 반드시 병원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