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05일(목)

대한항공, 좌석 더 넓힌 '꿈의 항공기' 도입... '격이 다른 서비스' 약속

대한항공, 최첨단 차세대 항공기 드림라이너(Dreamliner) 도입


인사이트대한항공


대한항공이 현존 보잉 항공기 중 최고 사양을 가진 787-10을 도입하며 고객들에게 격이 다른 서비스 제공을 약속했다.


22일 대한항공은 오는 25일부터 인천발 일본 도쿄 나리타행 노선에 향후 차세대 기단의 한 축을 맡을 보잉 787-10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이번 1호기 도입을 시작으로 2027년까지 총 20대의 787-10 항공기를 운용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이 이번에 도입한 787-10 기종은 최첨단 기술이 집약돼 있다. 현존하는 보잉 항공기 중 가장 진보한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연료 효율이 높고 탄소 배출량이 적은 친환경 항공기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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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의 항공기 '드림라이너(Dreamliner)'라는 애칭을 가진 787 시리즈 중 가장 큰 모델이기도 하다. 동체 길이가 68.3m로 보잉 787-9 대비 5m 가량 늘어났다. 이에 따라 787-9보다 승객과 화물을 15% 더 수송할 수 있다.


787-10 차세대 항공기는 극대화된 효율성과 승객 편의성, 신뢰성, 운항 능력 등이 장점이다. 기존 항공기 동체를 만들 때 사용하던 알루미늄 합금 대신 탄소복합소재를 적용해 무게는 줄이고 내구성은 높였다. 그 결과 기존 동급 항공기보다 좌석당 연료 소모율이 20% 이상 개선됐고 탄소 배출량 또한 20% 이상 감소했다.


787-10은 기존 항공기보다 기내 기압이 비교적 높다. 고강도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 소재로 동체를 제작해 기체 내외의 기압차를 견딜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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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항공기의 순항 중 기내 기압이 고도 8,000피트 이하 수준인 반면, 787-10은 고도 6,000피트 이하 수준이다. 이는 한라산 정상(고도 6,388피트)보다 지상에 가까운 기압인 만큼 승객들이 더욱 편안한 비행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탄소 복합 소재는 알루미늄 합금 소재에 비해 부식 우려가 적고 습기에 강해 객실 내 습도도 한층 더 쾌적하게 조성된다.


날개와 엔진에도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디자인과 기술이 담겼다. 날개 끝에는 와류(Vortex)를 방지하기 위해 공기 역학 성능을 대폭 향상시킨 '레이키드 윙 팁(Raked Wing Tip)'을 장착했다. 운항 중 공기 저항을 줄여 항공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연료 효율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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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7-10에는 제너럴일렉트릭(General Electric)사의 첨단 엔진인 GEnx-1B74/75이 장착됐다. 787-9에 장착돼 성능과 신뢰성을 입증한 모델이다. 엔진 덮개 뒤쪽에는 물결무늬를 닮은 셰브론 노즐이 적용됐다. 독특한 모양의 엔진 덮개 디자인이 엔진 후류로 인한 소음을 크게 줄였다.


대한항공은 또한 아이덴티티가 반영된 새로운 기내 인테리어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전망이다. 대한항공 787-10 좌석은 프레스티지클래스 36석, 이코노미클래스 289석 등 총 325석으로 구성됐다.


이번에 최초로 선보인 프레스티지클래스 좌석 '프레스티지 스위트 2.0(Prestige Suites 2.0)'은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조각보 패턴 등 한국 전통의 아름다운 무늬를 살려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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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 달라진 기내 인테리어...프라이버시·편안함 강화


조선시대 백자에서 영감을 받은 크림 컬러, 놋그릇을 연상케하는 금빛으로 따뜻하고 우아한 실내 분위기를 더했다. 푸른빛이 도는 차콜색과 블랙 컬러를 활용해 안정감도 느껴진다.


고객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할 수 있는 디자인은 가장 큰 강점이라 할 수 있다. 사실상 독립된 공간으로 이뤄져 있으며, 좌석 위쪽은 개방해 답답하지 않게 했다.


좌석 등받이를 180도 눕혀 침대처럼 활용할 수 있으며 좌석 시트 길이는 기존보다 길어진 78인치(약 198㎝)다. 좌석 간 간격은 46인치, 좌석 너비는 21인치로 넉넉한 공간을 갖췄다.


팔걸이 옆 개인용 공간을 확장해 편의성도 높이고, 컵을 놓을 수 있는 테이블과 개인 물품 보관함, 휴대전화 무선 충전기, 220·110V 겸용 콘센트, 2개의 고속 USB-C 포트 등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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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노미클래스는 대한항공 '뉴(New) 이코노미' 좌석을 3-3-3 배열로 적용했다. 선명한 색감의 짜임 패턴이 주는 색다른 분위기가 특징이다. 좌석 등받이를 최대 120도까지 젖힐 수 있고 다양한 방향으로 조절할 수 있는 머리 받침대가 있어 편의성을 높였다. 좌석 간 거리는 32인치, 시트 너비는 17.2인치다.


기존보다 확 커진, 높은 해상도의 모니터는 기내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승객들에게 생생한 즐거움을 선사할 전망이다. 프레스티지클래스 모니터는 다른 기종의 일등석에 버금가는 24인치이며 블루투스 오디오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다. 


이코노미클래스는 타 기종보다 약 2인치 늘어난 13인치 모니터가 설치됐다. 프레스티지클래스와 이코노미클래스 모니터 모두 4K 해상도를 지원한다.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도 제공한다.


787-10 첫 운항인 만큼 대한항공은 안전 운항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운항 부문에서는 787-9 고경력 기장들을 우선 투입한다.


인사이트대한항공


대한항공은 올해 1~6월 전반기 정기 훈련에서 787 기종 운항 승무원 전원을 대상으로 기종에 대한 심화 교육도 실시했다.


또한 다양한 항공기 기종을 정비하면서 오랜 시간 검증돼 온 대한항공의 정비 역량을 토대로 안전 운항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787-10의 최대 운항 거리는 11,175㎞로 787-9 대비 1,400㎞ 정도 짧다. 동체가 5m 가량 길어지며 장착 좌석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따라서 787-10은 여객 수요가 많은 중·장거리 노선에 전천후 활용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