젓가락질을 못 한다고 밥을 못 먹는 것도 아닌데 주변 사람들의 불편한 시선을 따갑게 느껴야 할 때가 있다.
심한 경우에는 가정 교육을 제대로 못 받았다고 핀잔을 주기도 한다.
젓가락질 못 하는 게 잘못은 아니지만 이러한 주변의 시선 때문에 젓가락질을 바로잡고자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다음 방법으로 연습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과거 틱톡 계정 'mijeong_park'에는 '포크에 익숙해 있는 외국인들과 어린 친구들을 위한 젓가락 사용법'이란 제목의 영상이 게재된 바 있다.
영상에는 단 10초 만에 젓가락질을 완벽 마스터할 수 있는 방법이 소개됐다.
먼저 손을 쫙 편 뒤 넷째, 다섯째 손가락을 손바닥 안으로 접는다. 그 위에 젓가락을 올리는데 젓가락 윗부분은 엄지와 검지 사이 깊숙이 넣는다.
젓가락 위로 가운뎃손가락을 포개 접고 다시 젓가락 한쪽을 그 위에 올린 뒤 젓가락 윗부분을 검지의 두 번째 마디와 엄지손가락으로 고정하면 된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단 10초 만에 젓가락질을 마스터할 수 있다. 물론 잘 쓰지 않는 근육을 써야 하므로 힘들 수는 있으나 바른 젓가락질 자세를 익히는 데는 충분하다.
한편 바른 방법으로 젓가락질을 하면 두뇌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젓가락을 사용하게 되면 손가락 관절 하나하나를 모두 포함해 30여 개의 관절과 60개의 근육을 움직일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움직임들은 신경을 타고 대뇌를 자극해 뇌세포 발달에 도움이 된다.
또한 젓가락을 사용하여 작은 물건을 들어 올릴 수 있는 협응력이나 근육을 조절하는 능력,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