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전문 매체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다이어트로 인한 공복이 길어지면 체내 인슐린이 과분비되어 저혈당이 오게 되고, 허기짐이 곧 참일 수 없는 폭식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한다.
오히려 반대로 일부 간식을 섭취해 공복시간을 줄이는 것은 혈당 스트레스를 유발하지 않아 장기적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실제로 공복 시간에 '저당 간식'을 섭취하며 다이어트를 했을 때가 그렇지 않았을 때(간식을 일절 섭취하지 않았을 때)보다 다이어트 성공률이 약 5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저당 간식 제품'은 어떤 게 있을까.
유튜브에서 시작된 '요아정', 저당으로 주목받는 '그릭 요거트'
'그릭 요거트'는 일반 요거트와 달리 유청 속 유당도 함께 제거돼 당 함량이 낮고 새콤한 맛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인 요거트보다 단백질 함량은 더 높고 탄수화물은 적다. 이에 포만감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으며, 탄수화물을 제한하려는 사람들이나 당의 섭취를 줄이고 싶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요아정'의 특징 중 하나는 요거트 아이스크림에 다양한 종류의 토핑을 취향에 맞게 올려 먹을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직접 자신만의 조합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SNS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그중 이른바 '저당 조합'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조합이 따로 있는데, 핵심으로 봐야 할 점이 '그릭 요거트'다.
'요아정'은 그릭 요거트의 이점을 살려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고, 맛까지 살릴 수 있어 함께 주목받고 있다.
요아정에서는 10여 종의 과일과 30여 종의 과자 토핑류, 소스 등을 활용해 취향대로 조합할 수 있다. 특히 그릭 요거트를 기반으로 그래놀라, 신선한 과일 등을 조합해 먹을 수 있어 다이어터들의 관심이 뜨겁다.
'요아정'의 대표적인 조합으로 그릭 요거트를 섭취한다면, 칼로리는 약 210kcal, 당류는 약 12g 정도가 된다.
다이어트 커뮤니티 화제 '청년정과', 비정제 원당 '저당 호두강정'
'호두강정'은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며 건강에 좋은 지방인 단일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여기서 '불포화지방'은 몸속의 나쁜 지방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하며, 혈관에 낀 지방들 역시 없애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청년정과'는 정제된 설탕을 많이 넣어 끈적하게 만든 여타 저렴한 호두강정과 달리 매일 수제 공정을 통해 호두 본연의 맛을 최대한으로 보존한 것이 특징이다.
그중에서도 당 함량을 높이지 않고 건강한 단맛을 섭취할 수 있도록 '비정제 원당'을 사용해 만든 '호두강정'이 '저당 간식'으로 다이어트 커뮤니티에서 큰 화젯거리다.
높은 품질의 호두 선별과 수제공정으로 청년정과 호두강정의 생산량은 일 300봉으로 제한되고 있어 일명 '호켓팅'이라는 유행어까지 생겼다.
하루 권장량은 약 한 줌(성인 주먹 기준)이며, 권장량만큼 섭취 시 청년정과 호두강정의 영양 성분은 약 65kcal, 당류 1.7g, 단백질 약 1.5g이다.
끝으로 긴 시간 공복을 유지하지 않고 '저당 간식'을 섭취해 혈당을 조절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온다고 하니, 무리한 다이어트보다는 건강한 저당 간식을 통해 효과적이고 장기간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를 해보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