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1월 24일(금)

"부끄러운 돈 안 받았다"던 구제역, 결국 쯔양에 공개 사과...사건의 전말

"쯔양 과거 지키려 후원금 받아, 전액 돌려드리겠다"


YouTube '구제역'YouTube '구제역'


유튜버 구제역이 쯔양의 과거를 빌미로 협박해 5,500만 원을 갈취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해명 영상과 함께 사과문을 게재했다. 그는 "쯔양의 과거를 지켜주는 업무의 대가로 받은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용역비용으로 받은 금액을 돌려주겠다"고 했다.


지난 12일 구제역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 사과문을 게재했다. 그는 "다시 한번 쯔양님의 잊혀질 권리를 지켜드리지 못한 점, 유튜버들에게 후원금을 지불하며 쯔양의 폭로 영상을 막은 점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구제역은 돈을 받게 된 경위에 대해 "작년 2월 쯔양의 전 소속사 대표로 추정되는 A씨에게 익명 제보를 받았다"며 "쯔양에 대한 음해성 제보였고 뒷받침 근거가 너무 구체적이었기에 쯔양 소속사 측에 알렸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쯔양이 A씨에게 협박당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됐다. 하지만 익명 제보로 제보자 신상을 밝힐 수 없어 A씨에 대한 고소 진행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 쯔양 소속사에서 제보자 신상을 특정해달라는 부탁과 해당 내용의 폭로를 막아달라고 부탁했다"고 했다.


인사이트YouTube '구제역'


쯔양 폭로 막으려 이중 스파이한 것


그는 "A씨는 저 외에도 수십 명의 익명 유튜버들에게 관련 내용을 제보한 상태였다. 이미 제보 내용은 널리 퍼진 상태였고 유튜버들의 영상 제작을 만류하기 위해 그들에게 후원금을 건네주며 쯔양의 폭로영상이 제작되는 것을 막았다"고 주장했다. 또 "사비로 후원금을 지급했고 이후 영상 제작을 하지 않는 조건으로 후원금을 요구하는 유튜버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감당이 어려워 쯔양 소속사에 지원을 요청해 유튜버들의 영상 제작을 막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후원금의 경우 쯔양의 과거를 지켜주는 업무의 대가로 받은 금원이었지만 현재 저는 해당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기에 쯔양에게 받은 전액을 빠른 시일 내에 돌려드리겠다"며 "쯔양님의 잊혀질 권리를 지켜드리지 못한 점, 유튜버들에게 후원금을 지불하며 쯔양님의 폭로 영상을 막은 점 깊이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YouTube 'tzuyang쯔양'YouTube 'tzuyang쯔양'


아래는 구제역 사과 전문


쯔양님께 사과드립니다.


작년 2월 경 쯔양님의 전 소속사 대표로 추정되는 자에게 쯔양님에 대한 익명 제보를 받은 사실이 있습니다.

제보 내용은 쯔양님에 대한 음해성 제보였고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가 너무나 구체적이었기에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쯔양님 소속사 측에 해당 내용을 알렸고 쯔양님이 전소속사 대표로 추정되는 자에게 협박을 당하고 있다는 사실 또한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익명 제보였기에 제보자의 신상을 밝힐 수 없어 전 소속사 대표에 대한 고소는 진행 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쯔양님 소속사에서는 저에게 제보자의 신상을 특정해달라는 부탁과 해당 내용이 폭로되는 것을 막아줄 수 있냐는 부탁을 해주셨습니다.

전 소속사 대표로 추정되는 자는 저 외에도 수십 명의 익명 유튜버들에게 관련 내용을 제보한 상태였고 저는 제보자의 신상을 특정하기 위해 유튜버들에게 접촉하여 제보내용을 취합, 그 자료를 소속사에 전달하여 제보자의 신상을 특정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문제가 된 녹취는 제보자의 정보를 받기 위해 쯔양님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가진 유튜버들과 친분을 쌓는 과정에서 벌어진 상황이며 실제로 그 과정에서 입수한 제보자 신상 정보는 전부 쯔양님 소속사에 전달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제보 내용은 널리 퍼진 상태였고 유튜버들의 영상 제작을 만류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그들에게 후원금을 건네주며 쯔양님의 폭로영상이 제작되는 것을 막았습니다.

당시의 저의 어리석은 생각으로는 쯔양님의 폭로 영상을 막기 위해서는 유튜버들에게 후원금을 지급하는 방법 밖에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제 사비로 후원금을 지급했고 이후 영상 제작을 하지 않는 조건으로 후원금을 요구하는 유튜버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저의 재산으로는 감당이 어려워 쯔양님의 소속사에 지원을 요청하여 유튜버들의 영상 제작을 막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금만 더 깊이 생각했더라면 후원금을 지불하지 않는 방법 외에도 쯔양님의 영상 제작을 막을 방법은 있었을 것 입니다.

하지만 당시의 급박한 상황 속에 저는 그 방법을 생각 할 수 없었고 결국 돈으로 유튜버들의 영상 제작을 막는 어리석은 방법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 쯔양님께 깊이 사과드립니다.


후원금의 경우 쯔양님의 과거를 지켜주는 업무의 대가로 받은 금원이었지만 현재 저는 해당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기 때문에 제가 쯔양님께 받은 금원 전액은 빠른 시일내에 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쯔양님의 잊혀질 권리를 지켜드리지 못한 점, 유튜버들에게 후원금을 지불하며 쯔양님의 폭로 영상을 막은 점 깊이 사과드리며 빠른 시일 내에 용역비용으로 받은 금원 전액은 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