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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천시 장소 변경'이라고 공지했더니, "우천시가 어딘가요?"라는 학부모들

청소년의 문해력 저하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학부모 중에서도 기본적인 어휘의 뜻을 몰라 교사가 답답해하는 사례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학부모 문해력 저하도 심각"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AI 이미지 / Bing Image Creator


청소년의 문해력 저하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학부모 중에서도 기본적인 어휘의 뜻을 몰라 교사가 답답해하는 사례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9년 차 어린이집 교사 A씨의 글이 올라와 눈길을 끌었다. 


A씨는 "보통 XX를 금합니다'라고 하면 당연히 금지한다는 뜻이 아닌가. 그런데 일부 학부모들은 '금'이 들어가니 '가장 좋다'는 뜻으로 받아들인다"고 했다. 


또 "'우천 시 ○○로 장소 변경'이라고 공지하면 '우천시에 있는 ○○지역으로 장소를 바꾸는 거냐'고 묻는 분들도 있다"고 했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AI 이미지 / Bing Image Creator


이어 "섭취·급여·일괄 같은 말조차 뜻을 모르고 연락해서 묻는 분들이 비율의 비율이 전에 비해 꽤 늘었다"고 호소했다. 


A씨는 "단어뿐만 아니라 말의 맥락도 파악을 잘 못 한다. 'XX해도 되지만,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라고 했더니 '그래서 해도 되냐, 안 되냐'고 문의한 학부모가 네 명이었다"고 했다. 


일부 학부모들의 문해력을 둘러싼 논란은 이전부터 있었다. 


조병영 한양대 국어교육과 교수는 지난해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에 출연해 "수학여행 가정통신문에 '중식 제공'을 보고 '왜 중식을 제공하냐, 우리 아이에게는 한식을 제공해 달라'고 하더라"라고 한 바 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그는 그러면서 "'교과서는 도서관 사서 선생님께 반납하세요'라는 글을 보고 교과서를 사서 반납하는 일도 벌어졌다"고 설명했다. 


조 교수는 "영상으로 정보를 취하고, 글을 읽는 일이 없는 거다. 긴 글 읽는 거 어려워하고. 대학교에서도 논문 읽고 공부할 거라고 하면 표정이 안 좋아진다"고 했다. 


아울러 "학부모님들도 아이들에게 글과 읽으라고 하지만 가정통신문조차 안 읽는다"고 했다. 


조 교수는 지난달 26일 서울시교육청 문해력·수리력 진단검사 설명회에 참석해 "정답을 찾아내는 정도의 기능적 문해력으로는 살아가기 어렵다"며 "다양한 각도로 질문할 수 있는 문해력이 이 시대에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