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에스파와 콜라보 해 '음원+뮤비+광고 영상' 공개팬들 반응 "맛깔나게 뽑았다"...곳곳에서 호평
"에스파 신곡 뮤비 티저(Teaser)인 줄 알았잖아요~♬"
신곡 Supernova(슈퍼노바)와 Armageddon(아마겟돈)으로 각종 차트를 삼키고 이제는 월드투어를 앞두고 있는 걸그룹 에스파(Aespa)가 난데없는 신곡 뮤비 티저 논란(?)에 휘말렸다.
에스파의 즐거운 신곡 뮤비 티저 논란은 유튜브에서 공유되는 영상 때문이다. 바로 에스파 네 멤버(카리나, 윈터, 닝닝, 지젤)가 모두 출연하는 KB국민은행의 'KB Liiv M(리브모바일)' 광고 영상 이야기다.
지난 25일 KB국민은행은 에스파와 함께한 금융권 최초 이동통신서비스 '리브모바일'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는 에스파의 첫 정규앨범 'Armageddon(아마겟돈)'의 9번 트랙 'Live My Life'가 깔렸다. 에스파다운 트렌디한 멜로디와 각기 다른 색깔의 보컬 그리고 리브모바일의 특징을 언급하는 멤버들의 멘트가 어우러지면서 보는 맛이 살았다.
'Live My Life'는 앨범 수록 단계부터 KB국민은행과 SM엔터테인먼트가 콜라보레이션 한 음원이다. 이를 아는 이들은 많지 아는데, 이번 영상을 통해 그 비밀이 벗겨졌다. 두 회사는 뮤직비디오와 광고 제작까지 협업했다.
영상 속 에스파는 꾸밈없고 순수한 청춘의 일상을 그려내며 합리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사는 MZ세대의 모습을 표현했다. 에스파의 팬층과 리브모바일 주 고객층인 10·20대에 맞춰 "내 삶의 주인공은 나"라는 주체성과 자신감을 강조한 카피를 내세웠다.
또한, 리브모바일의 강점인 자유로운 결합, 약정 없는 할인, 합리적인 요금, 다양한 혜택 등 '통신을 내 방식대로'라는 메시지도 잘 녹여냈다.
이 광고 영상의 핵심은 무엇보다 '디브랜딩' 그리고 '이스터에그' 마케팅이다. 노래 제목 'Live My Life'와 'Liiv M'을 잘 놓고 보면 유사성이 보인다.
KB국민은행은 Live My Life에서 Liiv를 Live로 은유적으로 표현하면서 Mobile 'M'을 활용하는 등 가사에도 리브모바일 브랜딩 요소를 담았다. 하지만 19일 광고 티저 영상을 공개하기 전까지는 이를 비밀로 했다.
트랙비디오와 뮤직비디오 속에도 리브모바일 브랜딩 요소가 이스터에그 형식으로 숨겨져 있다. 찐팬들 사이에서는 에스파와 KB국민은행과 연관성이 굉장히 핫한 주제가 되기도 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국민은행과 에스파는 2021년부터 함께 해왔다"라며 "지난해 인도네시아 콘서트를 비롯해 이번에 발표한 음원과 뮤직비디오, 광고에 이르기까지 상호 윈윈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꾸준히 진행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KB국민은행은 에스파와 공고한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성장하는 스토리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난 20일 자정 SM엔터테인먼트 공식 유튜브채널에는 'Live My Life' 뮤직비디오 풀버전이 공개됐다.
뮤직비디오 엔딩 속 심어진 QR코드를 촬영하면 KB국민은행이 제작한 광고 메이킹 영상을 추가로 시청할 수 있다. 메이킹 영상을 시청한 팬들 사이에서는 "KB국민은행 마케팅 미쳤다", "국민은행과 에스파 조합이라니, 상상도 못했다", "재미있는데, 에스파답게 신선한 홍보"라는 등의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