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1월 20일(월)

아이폰 16, 닿기만 해도 작동되는 '터치 버튼'으로 모두 교체

인사이트Tom's Guide


올가을 출시를 앞둔 아이폰 16의 스펙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기존 기계식 버튼을 정전식 버튼으로 모두 교체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지난 22일(현지 시간) IT 전문 매체 애플인사이더(AppleInsider)는 아이폰 16 시리즈의 버튼이 한 단계 더 발전할 것이라고 전했다.


먼저 아이폰 16 시리즈 전 제품에 '액션 버튼'이 추가된다.


애플은 그동안 아이폰 프로 모델에 액션 버튼 기능을 도입했다. 아이폰 15 프로부터 도입된 액션 버튼은 사용자가 자주 수행하는 동작을 지정에 활용할 수 있는 버튼이다.


인사이트아이폰 15 프로 맥스 / Tom's Guide


올해 출시되는 아이폰 16 시리즈에는 프로 모델뿐만 아니라 표준 모델에도 액션 버튼이 탑재될 전망이다.


새로운 '캡처 버튼'도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폰 16 시리즈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캡처 버튼은 디지털카메라 2단계 버튼처럼 여러 수준의 압력을 감지해 가볍게 누르거나 반쯤 누르면 사용자가 초점을 고정하고 조정할 수 있으며, 완전히 누르면 이미지 또는 비디오를 캡처할 수 있다.


또한 확대 및 축소 기능도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인사이트Apple Insider


다른 눈에 띄는 변화는 '정전식 버튼(솔리드 스테이트 버튼)'이다.


아이폰 16 시리즈의 모든 버튼은 버튼을 직접 누르지 않고 가벼운 터치만으로 진동이 느껴지며 실제로 버튼을 누른 듯한 효과를 주는 정전식 버튼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애플은 지난해 출시된 아이폰 15 프로 라인업에 솔리드 스테이트 버튼을 사용할 계획이었으나 기술적 문제로 인해 계획이 무산된 것으로 전해졌다.


인사이트MacRumors


애플인사이더는 대만 이코노믹데일리뉴스의 보도를 인용해 애플이 대만 ASE에 정전식 버튼 관련 부품을 대규모로 주문했다고 전했다.


새롭게 적용되는 정전식 버튼은 버튼을 누를 때마다 진동 피드백을 생성하기 위해 양 측면에 탭틱 엔진 모터를 사용할 예정이다.


이는 애플 매직 트랙패드의 '클릭' 작동 방식과 매우 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부품은 오는 3분기 생산 예정으로, 애플은 3분기 말 제품을 대량 출하해야 하기에 아이폰 16이 아닌 아이폰 17 시리즈에 적용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한편 아이폰 16 시리즈는 오는 9월 출시 예정이며, 애플은 최근 처음으로 1차 출시국에 한국을 포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