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1월 23일(목)

카카오톡에서 평생 '공짜'로 쓸수 있는 '미니 이모티콘' 3종 출시됐다

인사이트카카오톡 캡쳐 / 사진=인사이트


카카오가 미니 이모티콘을 공개했다. 


19일 카카오는 텍스트와 함께 다양한 사물을 표현할 수 있는 작은 크기의 이모티콘 '춘식이의 하루', '핑크핑크 어피치', '미니 문방구' 2종을 공개했다. 


카카오톡 이용자는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미니 이모티콘 3종을 다운 받아 평생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미니 이모티콘은 카카오톡 대화 말풍선 안에서 텍스트와 함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단독으로 사용 시 기존 이모티콘처럼 큰 키기로도 사용 가능해 다양한 크기로 사용할 수 있다. 


인사이트카카오톡 캡처 / 사진=인사이트


미니 이모티콘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합해 재미있는 대화 콘텐츠로도 활용 가능하다. 


예를 들어 '춘식이의 얼굴' 미니 이모티콘에 '춘식이 다리' 미니 이모티콘을 조합해 춘식이가 뛰어가는 모습을 구현하거나 텍스트 중간중간 다양한 사물 미니 이모티콘을 포함시켜 텍스트를 꾸밀 수도 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미니 이모티콘을 다운받으면 채팅방 키보드 내 미니 이모티콘 탭이 생성되며 이용자는 키보드 좌측 상단의 전환 버튼으로 기존 이모티콘과 미니 이모티콘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는 미니 이모티콘을 통해 카카오톡 대화 경험을 확장하고, 기존 창작자에게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 창작자 생태계를 확장할 계획이며, 오픈 후 이용자 반응 및 창작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나갈 예정이다. 


인사이트카카오톡


한편 카카오는 미니 이모티콘 공개를 기념해 SNS 굿즈 이벤트도 진행한다. 


미니 이모티콘이 포함된 채팅방 메시지를 캡처해 SNS에 특정 해시태그와 함께 공유하고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1000명에게 한정판 굿즈 세트를 증정한다. 


한정판 굿즈 세트는 채팅방 배경의 떡 메모지와 미니 이모티콘 3종 스티커로 구성되어 있다. SNS 굿즈 이벤트는 4월 8일까지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