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의 태도에 화가 난 누리꾼이 불만을 토로했다.
최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엔 '요즘 알바생들 진짜 짜증 나네요'란 제목의 글이 급속 확산되며 공감을 얻었다.
작성자 A씨는 "손님 왔는데 쳐다보지도 않고 앉아서 작은 소리로 '어서 오세요' 이러고, 갈 때도 인사 안 하고, 전에 손님이 두고 간 거 매대에 그대로 있다"라며 최근 편의점 아르바이트생들의 태도가 불량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장님한테 말하든가, 그래도 개선 안 되면 그 알바생한테 직접 말해야겠다"라고 엄포를 놨다.
그는 자신도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해봤다며, "(난) 사장이 의욕 없어도 혼자 '내 가게다 싶이, 하나라도 더 팔아서 매상 올려드려야지' 하는 마인드로 열심히 일하다가 한가할 때 잠깐 앉아있더라도 손님 들어오면 벌떡 일어나서 쳐다보고 반갑게 인사하고 손님 갈 때까지 계속 서 있었는데"라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자신이 꼰대냐고 묻는 A씨에게 누리꾼들은 "이제 친절은 어쩌다 만난 운 같은 거다", "공감한다", "시간만 채우고 돈 받으려 하는 알바 많다", "친절하길 바라는 건 아닌데 불친절하진 말았으면" 등 공감 섞인 반응을 보였다.
일각에선 "인사하든 말든 신경 써 본 적이 없다", "굳이 싶다. 인사하든 말든 상관없다" 등의 의견도 존재했다.
한편 아르바이트 전문 구인구직 포털 알바몬에서 전국의 알바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가 눈길을 끈다.
조사 결과, '몸이 아니라 감정적으로 힘들어서 그만두고 싶었던 적이 있다' 응답이 72.3%에 달했다.
일을 그만두고 싶게 만든 결정적 원인 2위는 '내 감정을 숨기고 무조건 친절해야 한다는 자괴감 (47.9%)'이었다.
그 뒤를 막무가내 욕설과 성희롱 등 알바생을 우습게 아는 손님(45.7%), 내 잘못이 아닌데도 사과해야 하는 억울함 (44.5%)이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