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들의 마약 투약 혐의...피해는 광고 제품과 작품이 고스란히 떠안아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배우 이선균이 마약 투약 의혹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위약금 규모에도 관심이 쏠린다.
광고모델의 경우 일반적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브랜드 이미지를 훼손시키면 광고비 혹은 그 이상의 위약금을 지급해야 하는 조항이 포함된다.
해외 법인 글로벌 OTT의 경우엔 그 규모가 더욱 높아진다.
이선균의 위약금 규모는 앞선 마약 투약 혐의로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배우 유아인의 선례를 보면 어느 정도 예상 가능하다.
광고계 뿐만 아니라 '작품'에도 민폐 끼쳐
유아인은 프로포폴 상습 투약 의혹을 비롯해 대마, 코카인, 케타민 등 4종류의 마약 투약 혐의를 받았는데, 당시 약 10개 브랜드 광고 모델을 맡고 있었다.
유아인의 모델료는 통상 8~9억원이었다.
이를 기반으로 추산하면, 유아인의 광고 위약금은 약 100억원 상당으로 알려졌다.
또한 '승부', '종말의 바보', '지옥2' 등 공개를 앞두고 있던 작품들까지 합치면 위약금 규모는 200억원대로 추산됐다.
이선균은 광고 모델로 나선 제품이 유아인보다 적지만, 해외법인인 애플TV+작품 제작을 앞두고 있었기에 위약금 규모가 더 커질 수도 있다.
이선균이 촬영을 마치거나 예정된 작품은 총 4편으로, '탈출 : 프로젝트 사일런스'의 경우 200억원 규모의 제작비가 투입됐으며, 칸 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