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김다솜 기자 = 학교 수업 시간, 교실을 들여다보면 엎드려 자는 학생들을 종종 볼 수 있다.
왜 아이들은 교실에서 잠을 자게 된 걸까.
학교가 의미 없다고 말하는 아이들은 왜 이런 생각을 가지게 된 걸까.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EBS '다큐프라임' 2020년 신년특집 교육 대기획 '다시, 학교' 10부작 중 제8부 '잠자는 교실' 편이 재조명됐다.
'잠자는 교실'은 소중한 시간을 허비하고 있는 학생들의 진짜 이야기를 들어봤다.
충암고등학교 2학년의 한 학생은 "좋아하지 않는 과목이나 관심 없는 과목은 거의 잔다. 솔직히 많이 죄송하다. 자는 게 수업에 대한 예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솔직한 마음을 털어놨다.
능인고등학교 2학년의 한 학생도 "학원에서 (공부)하다 보면 이야기하면서 모르는 걸 계속 물어볼 수 있다. 학교보다는 학원이 (공부가) 잘 되는 거 같긴 하다. 학교는 친구들이랑 사회생활 배우려고 다니는 거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학생들도 "학원에서는 졸려도 잘 안 잔다. 학원 가서 수업 듣는다. 학교에서는 그냥 논다. 맞춤형 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원에서 (머리를) 풀가동 시킨다. 학교 오는 것보다 훨씬 이득이긴 하다"라고 고백했다.
학교가 끝난 후 계속되는 공부와 쉴 틈 없는 학원 스케줄로 잠이 부족한 아이들은 수업 시간을 체력 보충의 시간으로 생각한 지 오래였다.
학원에서 이미 선행학습을 끝내 학교에서 하는 수업의 의미를 모르겠다고 말하는 아이들의 고백은 실로 충격적이지만, 어쩌면 복잡한 입시제도와 치열한 대입 경쟁이 만든 악영향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