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1월 10일(금)

여친과 여행 경비 나눌 때 '기름 값' 달라는 남친..."당연히 줘야 vs 쪼잔해"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인사이트] 강지원 기자 = 여자친구와 여행을 다녀온 뒤 경비를 계산할 때 기름값을 더치페이해야 하는가에 대한 논쟁이 벌어졌다.


지난달 30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여자친구와 여행 경비 나눌 때 기름값을 같이 나눠야 한다 vs 쪼잔하다'라는 주제로 뜨거운 토론이 이어졌다.


지난달 22일 유튜브 채널 'team135'에 해당 주제로 만들어진 영상이 올라오면서 논쟁이 시작됐다.


인사이트Youtube 'team135'


영상에는 함께 여행을 다녀온 커플이 여행 경비를 계산하면서 기름값을 두고 갈등을 빚었다. 


여자친구에게 여행 동안 사용했던 경비를 알려주며 계산하던 남자친구는 "기름값이랑 포함하니까 15만 원이더라"고 말했다.


그러자 여자친구는 "기름값을 왜 내가 내냐. 그건 오빠 차다. 그럼 오빠도 우리 집에서 잤던 숙박비랑 관리비 내라"고 말해 언쟁이 시작됐다.


인사이트Youtube 'team135'


이를 두고 커뮤니티에서는 다양한 주장이 오갔다.


'당연히 나눠서 내야 한다'고 주장한 누리꾼들은 "렌트비를 내라는 것도 아니고, 대리비를 내라는 것도 아니고, 운전까지 해주고 기름값만 나눠서 내자는 데 그게 싫으면 여행을 안 가야 하는 것 아닌가", "차 태워주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거 진짜 싫다", "기름값 다 내라는 것도 아니고 더치페이인데 그걸 이해 못 하는 건 이상하다"라고 반응했다.


반면 반대 입장을 가진 누리꾼들은 "저렇게 하나하나 반반 하려고 하면 만나기 너무 힘들 것 같다", "남자친구도 여자친구 집에서 자서 숙박비 아꼈으면 똑같이 넘어가면 될 문제 같다", "기름값 반반이라고 말하지 말고 센스 있게 대처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해당 유튜브 채널에서 실행한 투표 결과를 보면, 여행 경비를 나눌 때 기름값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한 사람이 투표자 중 85%로 압도적이었다.


한편 지난 2021년 결혼정보회사 듀오가 연애 중인 2030 미혼남녀 총 500명(남 250명, 여 250명)을 대상으로 '데이트 비용'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연인들의 1회 데이트 비용은 2인 기준 평균 5만 9800원으로 나타났다.


연인과 데이트 비용을 분담하는 비율은 남:여 기준 '5:5(27.8%)'가 가장 많았으며'6:4(21.2%)', '7:3(17.8%)', '4:6’(9.0%)' 순이었다.


YouTube 'team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