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월)

여자들은 ‘빨간 옷’ 입은 여자를 질투한다 [연구결과]


ⓒzimbio.com

남자들이 빨간 옷을 입은 여성을 더욱 매력적으로 느낀다는 연구결과는 그 동안 많이 나왔다. 하지만 여자들도 비슷하게 생각한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여성들이 여러 색깔 중 유독 빨간색 드레스를 입은 여성에게 큰 질투심을 느낀다는 것이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

13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 비즈니스 스탠다드 등 외신 보도 등에 따르면 로체스터대학 심리학과 연구진이 여성들은 길거리에서 빨간 드레스를 입은 여성을 봤을 때, 질투심과 남자친구에 대한 경계심이 증폭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연구진은 온라인상으로 196명의 여성 실험 참가자를 모집한 뒤 한 가지 실험을 진행했다. 이들에게 각각 흰색, 빨간색 드레스를 입은 여성 사진을 보여준 뒤, 성적 매력도를 1~100 사이 점수로 표시하게 했다.

여성들은 빨간색 드레스에 평균 49.26점을 준 반면, 흰색 드레스의 점수분포는 41.06에 불과해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은 추가 실험을 진행해 실험참가자를 여성 327명으로 늘린 뒤, 전과 같은 방식으로 빨간색, 흰색 드레스 여성 사진을 보여준 뒤, 성적 매력 점수를 측정하게 했다. 여기에 ‘어떤 드레스 색상의 여성이 본인 남자친구를 유혹할 것 같은가’라는 질문을 추가했다. 

결과를 보면, 빨간색 드레스 여성의 성적매력점수는 46.02, 흰색 드레스 여성은 38.23로 나타났다. 또한 여성들 대부분은 빨간색 드레스 여성에게 본인 남자친구를 빼앗길 수도 있다는 경계심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슬로바키아인 여대생 143명을 대상으로 마지막 세 번째 실험을 진행했다. 이들에게 각각 녹색 드레스와 빨간 드레스를 입은 여성 사진을 보여준 뒤, 둘 중 누가 더 도발적인지 그리고 남자친구에게 소개시켜주고 싶지 않은 여성은 누군지 설문조사한 것이다. 

결과적으로 빨간색 드레스 여성은 총 9점 만점에 평균 4.11점을 얻어 평균 3.4점인 녹색 드레스 여성보다도 도발적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여대생 대부분은 남자친구에게 소개시켜주고 싶지 않은 여성으로 빨간 드레스 사진을 선택했다.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