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8일(목)

[신간] '인터널 커뮤니케이션'

인사이트사진 제공 = 커뮤니케이션북스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인터널 커뮤니케이션의 과제와 역할, 새로운 방향성을 다룬 이연재의 책 '인터널 커뮤니케이션'이 출간됐다.


이 책은 무엇보다 크게 달라진 조직 구성과 내적 커뮤니케이션 환경 속에서 인터널 커뮤니케이션을 조직 전략과 목표에 어떻게 효율적으로 이용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직원들은 조직을 신뢰하고, 만족하고, 조직에 헌신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조직의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탐구한다. 


'인터널 커뮤니케이션'은 구체적으로 내부 공중과 임직원 등 인터널 커뮤니케이션 주체들에 대한 탐구, 직원 몰입 방법, 리더들이 할 일, 기업 위기상황에서의 직원들의 역할, 새로운 디지털 기술과 인터널 커뮤니케이션의 관계 및 활용방법, 인터널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측정 등 흥미로운 분야들에 대해 종합적으로 다룬다. 


특히 재미있는 것은 코로나 이후 재택근무 등 하이브리드 근무환경에서 인터널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어떻게 직원들을 몰입시키고, 직원들의 건강과 웰빙 및 워라벨(work-life balance)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인가를 다루는 데 당면한 기업들의 고민에 대한 답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인터널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활발한 연구활동을 진행 중인 이연재 저자가 쟁점과 과제 등을 쉽고 종합적으로 설명해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을 고민하는 관련기관이나 조직 책임자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이다. 또 이 분야의 현장흐름에 관심 있는 연구자들이나 학생에게도 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