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8일(목)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스타벅스의 텀블러 그림 공모전 '하모니' 수상작

인사이트제3회 텀블러 그림 공모전 대상 알록달록 (왼쪽), 편견없는나무(오른쪽) / 사진 제공 = 스타벅스 코리아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스타벅스 코리아가 커뮤니티 스토어 3호점 '서울대치과병원점'과 함께하는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텀블러 그림 공모전 "하모니"의 수상작을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의미하는 "하모니"로, 스타벅스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하트-하트재단이 함께 지난 4월 17일부터 5월 12일까지 응모를 진행하였으며, 총 406건의 청년 장애인 작가의 작품이 공모전에 참여했다.


지난주 스타벅스 지원센터에서 진행된 시상식에서는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대상 2명에게 각 300만 원 및 금상, 은상, 동상, 장려상 등 수상자들에게 소정의 상금을 수여했다.


대상은 '모두 다른 얼굴을 하고 있지만 어울려 살아가는 세상'을 표현한 박예슬씨의 '알록달록'과 '장애인과 비장애인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하영윤씨의 '편견 없는 나무'가 선정되었다.


인사이트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제3회 텀블러 그림 공모전 "하모니" 수상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 첫번째 이용무 서울대학교치과병원장, 왼쪽 네번째 앞 손정현 스타벅스코리아 대표이사, 오른쪽 첫번째 차정훈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촉진이사, 오른쪽 두번째 김형희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이사장, 오른쪽 세번째 오지철 하트-하트재단 회장) / 사진 제공 = 스타벅스 코리아


대상을 수상한 청각 장애인 하영윤씨는 "모두가 함께 어울릴 수 있다는 것을 전달하기 위해 작품을 제작했다"고 말하며, "어릴 때부터 듣지 못하는 저에게 세상을 살아갈 용기와 사랑을 전해주신 부모님께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텀블러 그림 공모전은 지난 2020년 12월 스타벅스 최초의 포괄적 인테리어 적용 매장인 '서울대치과병원점'의 오픈 이후, 장애인 고용 증진 및 장애인 인식개선 확산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목표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대학교치과병원과 함께 지난해에 이어 3회째 개최되고 있다.


특히 올해 공모전에 참여한 작품들은 디지털 아트웍을 비롯한 다양한 재료 등을 통해 더욱 전문적이고 수준 높은 창작물로 구성되어 예년에 비해 한층 높아진 작품성을 보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작년에 개최된 제2회 텀블러 그림 공모전 수상작들은 스타벅스 텀블러와 머그로 제작되어 올해 하반기 중 스타벅스 커뮤니티스토어 3호점인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전용 MD로 판매 예정이며, 수익금 역시 장애인 인식 개선 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


스타벅스는 '서울대치과병원점'을 커뮤니티 스토어 3호점으로 전환해 모든 판매 품목당 300원의 기금을 적립하고, 이를 장애 인식개선 활동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07년부터 장애인 바리스타 채용을 진행하여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깨고,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을 통해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스타벅스는 지난 올해 5월 기준, 중증 장애를 2배수로 하는 법적 장애인 수 기준에 따라 장애인 파트너 수는 총 911명으로 스타벅스의 장애인 고용률은 업계 최고 수준인 4.1%이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 2015년, 2018년에 이어 2021년 3회 연속 장애인고용 우수사업주로 선정되기도 했다.


하트-하트재단 오지철 회장은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의 의미가 담긴 작품들을 보면서 그러한 우리의 바람이 작품 속에 녹아져 있어서 더욱 감동이 깊었다. 청년 장애인 작가들이 자신의 강점과 예술적 재능을 마음껏 펼치고 사회 구성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트-하트재단은 지속적으로 앞장서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스타벅스코리아 손정현 대표이사는 "이번 공모전은 다양한 전문 기관들의 협력을 통해 운영이 가능했다"고 전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장애인 인식 개선 활동을 통해 장애에 대해 편견 없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