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뉴질랜드의 한 피자 브랜드가 고객 사후 지불 시스템이라는 독특한 마케팅을 도입해 눈길을 끈다.
지난 1일(현지 시간)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뉴질랜드 피자 체인 '헬 피자'는 고객이 사망한 후에 유언장을 통해 피자값을 지불할 수 있도록 한 '사후세계 지불(AfterLife Pay)' 방식을 도입했다.
고객은 법적 구속력이 있는 계약서를 작성하고 자신의 유언장에 피자값 청구서를 포함해 재산을 처리할 것을 약속하는 방식이다.
이 지불방식은 소비자가 구매 비용을 수개월 또는 수년 뒤에 내는 '선구매 후지불'(buy-now, Pay-later) 방식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벤 커밍 헬 피자 최고경영자(CEO)는 "잠재적으로 무료로 피자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라며 "그리고 아주 나중에 세상을 떠날 때까지 피자값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고객은 헬 피자의 변호인과 직원이 작성한 유언장 보충서에 자신의 이름과 주문한 피자, 지급해야 할 피자 금액을 적게 돼 있다.
또 두 명의 증인과 함께 계약서에 서명해야 한다.
이 이벤트는 지난달 25일부터 시작해 현재까지 1만 명 이상이 신청했다.
고객은 헬 피자의 변호인과 직원이 작성한 유언장 보충서에 자신의 이름과 세상을 떠날 때 헬 피자에 지급해야 할 금액, 사 먹은 피자의 이름을 적게 돼 있다.
또 두 명의 증인과 함께 계약서에 서명해야 한다.
이 피자 체인은 '헬(지옥)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뉴질랜드와 호주에서 각각 666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헬 피자는 1996년 뉴질랜드 웰링턴에 처음으로 문을 열었고, 현재 뉴질랜드 내에 77개의 프랜차이즈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