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utterstock
직장인들이 일과 시간에서 가장 기다리는 때는 퇴근할 때와 점심 시간이란 말이 있다.
물론 월급을 받고 휴가를 떠날 때를 제외하고 말이다. 직장에서 점심 시간을 단순히 배를 채우고 잠시 사무실에서 벗어나는 휴식 시간으로만 여긴다면 이제 그런 생각을 바꿔야 할 것이다.
직장 내에서 짧은 자투리 점심 시간이지만, 이 시간을 어떻게 이용하는가에 따라서 회사에서의 업무 효율성과 집중력이 크게 달라진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최근 온라인 미디어 더뮤즈가 미국의 포브스와 폭스뉴스 등을 인용해 성공하는 사람들이 점심 시간을 활용하는 8가지 방법(8 Brilliant ways to inspire creativity on your lunch break)를 소개했다.
1. 미술관이나 박물관을 가본다
점심 시간이 길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회사 가까운 곳에 미술관이나 박물관이 있다면 잠시 시간을 쪼개서 전시를 보는 것은 훌륭한 선택이다.
한국의 경우도 시내 중심지의 경우 크고 작은 미술관과 박물관이 있다. 꼭 시립미술관이나 국립중앙박물관 등을 찾아갈 필요는 없다. 작은 규모의 전시관을 찾아가 보자.
잠시 눈을 다른 곳으로 돌리면 기존에 하던 업무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영감을 주기도 한다. 책상 앞에 앉아서 아이디어를 쥐어짜는 것보다 점심 시간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quietcountrylife.com
2. 회사 동료들과 놀이를 해본다
어리석은 소리라고 반문할지 모른다. 하지만 어린 시절로 돌아간 기분으로 가벼운 추억의 놀이를 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가령 구슬치기, 딱지치기, 카드 놀이 등을 해보면 기분전환에 성공할 수 있다.
수많은 연구들은 일과 놀이에서 균형을 잡는 사람이 업무에서도 창조적인 성과를 낸다고 밝히고 있다.
3. 점심 시간 30분 동안 운동을 한다
30분 운동으로 무슨 효과가 있을까 싶다.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운동을 통해 잠시 업무에서 일탈했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이는 기존의 일에 더 집중하게 뇌를 활성화 시킨다고 한다. 물론 머리를 가볍게 하기도 하지만, 건강에도 무척 유익하다.
4. 한번쯤 만들고 싶었던 시제품(prototype)을 만든다
머릿속에는 있지만, 회사에서 만들어 보지 못했던 제품이 있을 것이다. 시제품을 만들어 보는 시간으로 런치타임을 활용한다. 점심 시간에는 당신이 무슨 짓을 하든 아무도 뭐라고 하지 않는다.
꼭 멋지게 만들 필요도 없다. 우선 종이와 펜과 가위를 들고 조악해도 좋으니 우선 시제품을 만들어서 당신이 그리고 있는 제품을 구현해 보는 것도 좋다. 물론 점심 시간에 하면 업무의 연장이 아닌 일종의 '놀이'로 생각되기 때문에 더 즐겁게 만들 수 있다.
5. 낮잠을 잔다
잠을 자는 것은 우리의 심신에 꼭 필요한 행위다. 그런데 일 때문에 잠이 부족한 현대인이 많다. 정말 피곤하다고 느낄 때는 커피를 마실지 말고 잠시 주차장에 세워둔 자동차나, 공원에서 낮잠을 자면 좋다. 누군가는 화장실에서 잔다고도 하는데 그것도 나쁘지 않다.
ⓒhypebeast.com
6. 독서를 한다
평소 눈여겨 둔 책이 있다면 점심 시간을 이용해서 잠시 한 챕터 정도를 속독으로 읽어도 좋다. 책을 읽게 되면 긴장감이 풀리고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독서를 하면서 평소 풀리지 않았던 업무에서 실마리가 잡힐 수 있다.
7. 메모지를 꺼내서 종이에 낙서를 해본다
낙서라고 하긴 좀 그렇지만 이런 저런 내용을 적어보는 것도 좋다. 물론 점심을 먹을 때 종이 위에 아무 생각 없이 뭔가를 끄적거려도 된다. 답답한 머릿속을 풀어주기도 하고 뜻하지 않은 아이디어가 갑자기 튀어나오기도 한다.
ⓒtheproactiveprofessional.com
8. 전화기, 컴퓨터 모든 전자제품을 멀리한다
점심 시간만이라도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 모든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도 추천한다. 점심 시간에 온전히 혼자서 시간을 이용하면 오후 시간에 업무 집중력이 놀랍도록 향상된다고 한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점심 시간에 오히려 스마트폰 등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반대로 이 시간에는 전화기를 꺼놓아도 좋다.
점심 시간에도 뭔가를 해야 하냐고 독자들은 항의할지 모른다. 옳은 소리다. 바로 그런 자세가 필요하다. 점심 시간은 그냥 밥먹고 대충 때우는 시간이 아니다.
오전과 오후를 이어주는 가교와 같은 중요한 시간인데 많은 직장인들은 너무나 하찮게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위에서 소개한 점심시간을 잘 활용하는 8가지 방법들을 한번 깊이 되새겨보는 것은 어떨까?
[ⓒ 인사이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