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4일(일)

"버거킹이 아니라 갑질킹"...가맹점주에게 할인행사비·배달비 떠넘긴 버거킹의 충격적 실태

인사이트버거킹 / 사진=인사이트


[인사이트] 최재원 기자 = 글로벌 햄버거 프랜차이즈 '버거킹'에 갑질 논란이 불거졌다.


버거킹은 할인행사를 벌이며 발생하는 비용을 가맹점주들에게 떠넘기는가 하면, 배달팁 무료 정책을 고수하며 발생하는 배달 비용을 점주들에게 전부 부담시키고 있었다.


점주들은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 신고와 분쟁조정 신청을 준비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19일 한겨레에 따르면 버거킹은 '1+1' 행사 등의 프로모션을 1년 365일 가까이 진행하며 발생하는 비용을 점주들에게 일방적으로 떠넘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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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4600원짜리 와퍼 주니어를 2200원에 할인하는 행사의 경우 본사는 2400원의 할인액 중 223.8원만 부담한다.


또 6100원짜리 바삭킹4조각+디아블로소스(디핑) 세트를 3천원으로 할인한 경우 본사는 할인액 3100원 가운데 220.4원만을 지원한다.


할인액 중 10% 이하로 지원하는 것을 두고 점주들이 피해를 호소하는 가운데 버거킹은 최근 대표 제품인 와퍼 가격을 6900원에서 7100원으로 인상하는 등 1년여 사이 햄버거 가격을 1천원 가까이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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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매장 판매 중심이었던 버거킹이 배달을 시작하며 발생하는 배달비(배달팁)도 점주들의 수익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본사는 '무료 배달' 정책을 고수하면서 발생하는 비용을 점주들에게 전부 부담했다. 뿐만 아니라 매장 관리에 필요한 화학세제, 빗자루, 휴지통 등 필수 품목이 아닌 '권장 품목'에 대해 버거킹 본사가 공급하는 물품이 아닌 다른 시중 제품을 사용하면 위생점검 시 '버거킹 인증 제품이 아니다'는 이유로 감점해 불이익을 주고 있었다.


본사의 이러한 태도에 지친 버거킹 가맹점주들은 지난 2018년 공정위에 분쟁조정을 신청했다. 이에 대해 일부 사안에 대한 합의문까지 작성했지만 본사는 이를 따르지 않고 있다는 것이 점주들의 설명이다.


인사이트버거킹 / 뉴스1


논란이 커지자 버거킹 측은 "배달비와 관련해서는 3월부터 20여 개 가맹점이 매장 상황에 맞게 자율적으로 배달팁을 도입하여 운영하도록 제도 개편에 나서고 있다"고 해명했다.


또 "권장 제품 미사용 시 감점 제도는 아시아태평양 가맹본부의 점검 사항으로 항목 자체를 수정할 권한은 없지만, 불이익이나 제재가 없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할인 프로모션 참여 여부는 가맹점에서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참여 시 다양한 인센티브를 주고 있다"며 "2018년 공정위 분쟁조정합의 역시 철저히 준수하고 있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