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1월 11일(토)

"이런 사람과는 빨리 손절하세요"...친구가 나를 호구로 안다는 증거 행동 5가지

인사이트플레이리스트 '에이틴'


"우리 진짜 친구인 줄 알았는데..."


친구의 마음을 사려고 '마이쮸'를 들고 다니거나, 커피나 밥 정도는 선뜻 샀던 적이 누구나 한 번쯤 있다.


'내가 이렇게 하면 그 사람도 날 좋아해 주겠지'란 선의겠지만, 때로는 이런 행동이 상대가 날 만만하게 보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지금부터 당신을 '준 호구' 쯤으로 여기는 친구의 행동을 소개하려고 한다.


아래 목록을 보고 떠오르는 친구가 있다면, 마음은 아프겠지만 그 사람에게는 내가 '동등한' 위치의 친구가 아닐 수도 있으니 참고하자.


지금이라도 그 친구가 당신을 진정으로 아끼지 않는다는 걸 알았다면 지난 시간을 아까워하지 말고 빠르게 '손절'하는 것도 추천한다.


그런 취급을 받기에 당신은 너무도 소중하고 소중하기 때문이다.


1. 불편할 걸 알면서도 질문한다.


인사이트플레이리스트 '에이틴'


"너 혹시 쌍꺼풀 수술 한 거야?", "근데 너.. 걔 좋아해?", "이 실수 네가 한 거 맞지?", "네 애인한테 받은 선물 얼마 짜리야?"


내가 불편해할 걸 알면서도 무례하게 느껴지는 질문을 하는 친구가 있는가?


한 번은 실수일 수 있지만 이런 행동이 반복된다면 그 사람은 당신의 기분을 안중에 둘 필요도 없다고 생각하고 있을 수 있다.


2. 다른 친구와의 약속 중간에 나와의 약속을 잡는다.


인사이트플레이리스트 '에이틴'


꼭 다른 사람과 만나는 날 곁다리로 나와의 약속을 잡으려 하는 친구가 있다면 그와 진짜 친구인지 한 번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당신만 만나기 위해 외출 준비를 하고 나설 가치가 없단 뜻일 수도 있으니 말이다.


만약 당신을 만날 때마다 유독 다른 친구를 중간에 불러서 놀자고 할 때도 많다면 그가 당신을 가볍게 여기고 있을 확률이 높다.


다만 누구를 만나더라도 여러 친구를 불러서 왁자지껄하게 노는 걸 좋아하는 '핵인싸' 친구라면 예외다.


3. 계산할 때 N분의 1을 하지 않거나 불공평하게 한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즐겁게 논 후 계산할 때 그 사람의 진가가 드러난다.


만약 당신에게 자연스레 더 많은 돈을 지불하게 한다면 말할 것도 없이 그 사람은 당신을 만만하게 여기고 있다.


N분의 1을 하자고 해놓고 돈을 빨리 송금해주지 않거나 자체적으로 뒷자리를 뺀 적은 금액을 송금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작정하고 홀로 술을 왕창 마시더니 정작 돈은 '더치페이'하자고 하는 친구도 당신을 서열이 낮은 친구라고 인식하고 있을 수 있다.


4. 내 취향을 은근히 비웃는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내가 좋아하는 운동이나 음식, 취미, 영화 등을 얘기할 때 "그걸 좋아해?", "유치하던데 ㅋㅋ", "아 그래? ㅋㅋ" 정도의 말로 반응하며 시큰둥하게 군다면 그와의 관계를 다시 생각해보자.


진짜 친구는 상대의 취향을 존중하거나, 아주 친할 경우 차라리 가족처럼 '무조건 까고' 보는 게 일반적이다.


은근히 당신을 무시하는 듯한 어투를 쓰는 친구의 태도를 보고 "내가 예민한가?"라고 생각하지 말자. 당신의 촉이 맞을 것이니 말이다.


5. 약속을 쉽게 번복하고 만나도 자신이 가까운 위치로만 약속을 정한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기본적으로 당신을 배려하지 않는 사람들이 하는 행동이다.


간혹 모두와의 약속을 자주 취소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런 특성의 사람은 많지 않다.


약속을 잡더라도 자기가 편한 장소에서만 만나려는 사람 역시 멀리하는 게 좋다. 기본적으로 이기주의를 내포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


당신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친구와 함께하며 귀한 시간을 낭비하지 말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