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2일(일)

"이걸 설명까지 해야 돼?"...페미니스트가 데이트할 때 남자에게 돈 다 내게 하는 이유

인사이트틱톡 캡처


여성 페미니스트가 주장한 '남성들이 데이트에서 모든 돈을 내야 하는 이유'


[인사이트] 최재원 기자 = 한 여성 페미니스트가 팟캐스트에서 '데이트를 할 때 남성에게 돈을 다 내게 하는 이유'를 언급했다.


최근 틱톡 등을 중심으로 '페미니스트의 기적의 논리'란 제목의 영상이 공유됐다.


영상에서 여성은 남녀 데이트 비용에 대해 "남성이 다 내는 것이 맞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그녀는 "이걸 굳이 설명까지 해야 되나?"고 덧붙였다. 이어 "난 페미니스트인데 내가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래서 "남녀의 첫 만남에 남자가 돈을 내야 된다"고 했다.


인사이트틱톡 캡처


여성의 발언에 사회자는 "남녀평등을 주장하는 것이 페미니즘의 기조 사상인데 왜 남녀평등을 주장하면서 남녀의 첫 데이트에 남자가 돈을 다 내야 한다는 '전통적인 남성성'을 요구하는 것이 맞냐"고 물었다.


그러자 여성은 "난 잘 모르겠다. 그냥 하는 말이다"고 받아쳤다.


여성의 대답에 사회자 옆에 있던 남성은 "그냥 자기 입맛대로 즐기는 거다"며 일침을 했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한국의 2030 세대가 생각하는 페미니즘


한편 지난해 7월 경향신문이 지식 콘텐츠 스타트업인 언더스코어와 함께 전국 단위 설문조사를 의뢰해 청년들의 젠더 인식을 알아본 조사에 따르면 페미니즘 지지에 동의한다는 2030 응답 비율이 남성은 5.5%에 불과했지만 여성은 40.3%에 달해 7배 이상 차이가 났다.


여성 차별이 존재한다는 응답 비율도 남성은 12.4%였지만, 여성은 69.6%로 50%포인트 이상 차이가 났다.


청년층에서 남성과 여성의 젠더이슈에 대한 인식 차이가 매우 크게 나타난 반면, 40·50·60대 응답자군에서는 성별에 따른 페미니즘 인식 차이가 상대적으로 적었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