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1월 03일(금)

"3대 몇 치세요?" 질문에 장미란이 웃으면서 한 대답...대박이네요

인사이트용인대학교 체육학과 역도 교수 장미란 / YouTube 'ootb STUDIO'


용인대학교 체육학과에서 역도 수업을 맡고 있는 장미란 교수...3대 운동 합 묻자 시원하게 공개했다.


[인사이트] 정봉준 기자 = "역도 선수들은 3대를 몇이나 칠까?"


운동, 특히 웨이트 트레이닝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3대 운동'이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3대 운동'은 벤치프레스, 스쿼트, 데드리프트를 일컫는 말이다.


이 명칭들은 가슴(벤치프레스)·하체(스쿼트)·등(데드리프트)과 같은 대근육을 단련하는데 대표적인 운동 방법으로 헬스인들 사이에서는 흔히들 "3대 운동 몇이나 치냐(하냐)"로 서열(?)을 정하곤 한다.


인사이트YouTube 'ootb STUDIO'


최근 대한민국 역도 전설 장미란이 자신의 3대 운동 합을 공개하면서 이목이 쏠리고 있다.


지난 12일 유튜브 'ootb STUDIO'에 "역도 세계랭킹 1위 장미란의 3대는?"이라는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에서는 비투비 멤버 이창섭이 용인대학교 체육학과 학생들이 몸을 단련하는 장소로 찾아가 직접 운동하는 장면이 공개됐다. 이날 영상에서는 베이징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장미란이 교수로 등장하기도 했다. 장미란은 현재 용인대학교 교수로, 체육인 양성에 힘을 쓰고 있다.


인사이트YouTube 'ootb STUDIO'


장 교수의 3대 운동 합은 약 625kg...""백스쿼트 275kg, 데드리프트 245kg, 밀리터리프레스 105kg"


현역 시절 약 115kg의 체중을 유지한 것으로 알려진 장 교수는 최근 체중을 크게 감량한 모습이었다. 하지만 역도 자세만큼은 현역 시절 그대로였다.


문득 역도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장 교수의 3대 운동 합이 궁금해진 이창섭은 "교수님, 3대 운동 몇이나 하십니까?"라고 물었다. 그러자 "비밀인데... 한번 덧셈해 보시겠어요?"라고 대답했다.


장 교수는 조금 고민하는 듯하더니 "백스쿼트는 275kg, 데드리프트는 245kg, 벤치프레스 대신에 했던 밀리터리프레스는 105kg"라고 답했다. 3대 운동 중량 합이 625kg라는 답변을 들은 이창섭과 주변 사람들은 깜짝 놀랐다. 


인사이트YouTube 'ootb STUDIO'


밀리터리프레스는 어깨 운동으로 대표 되는 운동이다. 주로 쓰이는 근육은 삼각근과 삼두근이다. 벤치프레스도 마찬가지다. 벤치프레스도 삼각근과 삼두근이 개입된다. 벤치프레스에서 주동근은 삼두근이다.


장 교수는 벤치프레스 대신 밀리터리프레스의 중량을 언급했다. 하지만 밀리터리프레스의 수행 능력을 미뤄보아,  장 교가 벤치프레스를 한다면 105kg은 거뜬히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운동인들의 꿈의 기준인 '3대 500kg'을 거뜬히 넘긴 장 교수, 대한민국 역도 전설임을 다시금 실감하게 했다.


YouTube 'ootb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