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04일(수)

[신간] '만화로 배우는 요리의 역사'

인사이트사진 제공 = 한빛비즈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한빛비즈 교양툰에서 '요리의 진화'를 통해 인류 역사를 살펴보는 교양만화 '만화로 배우는 요리의 역사'를 출간했다.


불을 제어할 수 있게 되자 인간은 바로 요리를 시작했다. 어느 문명에서든 우리 조상은 식재료를 선탁하고 조리해서 저장하는 일에 상상력을 발휘해왔다. 


이러한 활동 덕분에 인간은 생존을 뛰어넘어 번영할 수 있었다. 요리는 인간이 지구를 어떻게 장악해왔는지 보여준다. 요리와 인간이 동시에 진화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작가 브누아 시마는 전작 '만화로 배우는 와인의 역사', '만화로 배우는 불멸의 역사' 등을 통해 훌륭한 스토리텔링 솜씨를 선보인 바 있다.


그는 이번 작품 '만화로 배우는 요리의 역사'에서 방대한 양의 글로벌 역사를 각각 어울리는 접시 위에 압축해 선보인다.


인류의 취향에 따른 요리의 진화 주요 단계가 연대순으로 그려진다. 영리하게 설계된 스토리텔링에 지식과 유머, 여기에 그래픽 노블 전문작가가 참여해 최상의 완성도를 이끌어냈다.


4천 년 전 맥주를 처음 만든 메소포타미아에서부터 패스트푸드를 거쳐 비건 식단까지, 요리와 인간의 진화가 동시에 펼쳐진다. 부록으로 요리의 역사 속에 등장하는 '세계요리 22가지 레시피'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