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18일(월)

"트레비 맛있어요" 논란에도 BTS 진·지민 이어 브랜드평판 순위권 든 강다니엘

인사이트Facebook 'bangtan.official'


11월 브랜드평판지수 순위는?...방탄 진·지민·강다니엘


[인사이트] 이원선 기자 = 가수 강다니엘이 방탄소년단 진, 지민과 브랜드평판 순위권에 나란히 들었다.


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2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진, 2위 방탄소년단 지민, 3위 워너원 강다니엘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인사이트Facebook 'bangtan.official'


1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부터 5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진, 방탄소년단 지민, 워너원 강다니엘, 방탄소년단 정국, 아스트로 차은우 순이다.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675,741 미디어지수 615,959 소통지수 1,179,231 커뮤니티지수 3,965,7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36,71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556,070과 비교하면 151.82% 상승했다.


인사이트Instagram 'daniel.k.here'


2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브랜드평판지수 6,164,948로 분석됐으며 3위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5,903,575로 분석됐다.


둘 다 10월 브랜드평판지수 보다 상승했다.


특히 강다니엘은 최근 실언 논란이 있었지만 5,903,57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605,364와 비교해 63.74%나 상승한 수치를 보였다.


인사이트Mnet '스트릿 맨 파이터'


'스맨파'서 말실수한 강다니엘...경쟁자 탄산수 맛있다고


앞서 강다니엘은 '스트릿 맨 파이터' 마지막회 생방송에서 "트레비 맛있어요! 장난입니다. 반은 진심이고요"라고 말해 논란이 됐다. '스트릿 맨 파이터' 공식 스폰서는 코카콜라 탄산수 브랜드인 씨그램이고, 트레비는 경쟁사 탄산수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한 논란이 커지자 강다니엘 소속사 커넥트엔터테인먼트는 "브랜드를 잘못 말하는 실수를 했다"며 "열기가 너무 뜨거웠던 파이널 현장이어서 순간적으로 혼동이 온 것 같다. 시청자 여러분과 광고주께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인사이트Mnet '스트릿 맨 파이터'


4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5,761,641로 분석됐고, 5위 아스트로 차은우 브랜드는 4,997,134로 분석됐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1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진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 '1위하다, 공개하다, 입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솔로, 디 애스트로넛, 입대'가 높게 분석됐다"고 전했다.


지난 10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556,070과 비교하면 151.82% 상승한 수치다 . 또한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3.67% 분석됐다.


인사이트Mnet '스트릿 맨 파이터'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