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강유정 기자 = 씨티케이(CTK)가 부속별로 분리배출이 쉬워 재활용이 간편한 친환경 화장품 용기 '에코 팩트'로 특허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에코 팩트'는 씨티케이 내에서 혁신적인 화장품 용기 디자인 및 기술을 개발하는 패키지 이노베이션랩에서 개발한 신제품이다.
파우더, 쿠션 등의 제품에 사용되는 용기인 팩트는 거울 및 부속품을 붙이기 위해 본드, 양면 테이프 등의 접착제를 사용한다. 이렇게 제작된 제품은 분리배출이 어려워 사용 후 일반 쓰레기로 버려지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씨티케이가 개발한 '에코 팩트'는 접착제 없이 부품들이 고정되는 구조로 개발해 플라스틱, 거울, 금속 수납접시 등 부속별로 쉽게 분리해 재활용쓰레기로 배출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특히, 팩트에서 제일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플라스틱은 재활용이 용이한 PET 소재와 재활용 PET (PCR PET)로 제작되었고, 각 부품별로 분리가 쉽기 때문에 리필이 간편해 팩트를 재사용할 수 있어 더욱 친환경적인 화장품 용기다.
패키지 이노베이션랩을 총괄하는 이원의 부사장은 "세계적인 친환경 트렌드는 화장품 포장재에도 적용되며, 재활용 및 리필해 재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면서, "재활용, 리필 모두 간편한 씨티케이의 에코팩트는 벌써 클린뷰티를 표방하는 국내외 브랜드들에서 많은 관심을 보여 속속 제품출시 되고 있다. 앞으로도 에코 팩트와 같이 혁신적인 친환경 용기를 선보일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씨티케이는 친환경 화장품 용기 개발뿐 아니라 손자회사 씨티케이 바이오 캐나다를 통해 자연환경에서 완전히 분해되는 생분해 플라스틱을 개발하는 등 ESG 경영실천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