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성동권 기자 = 메타(구 페이스북)가 메타버스로 확장되는 풍부한 일상과 비즈니스 가치를 체험을 통해 전달하고자 성수동에 '모든 것이 내 세상, 밋 메타 팝업'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26일부터 오는 11월 6일까지 성동구 성수동에서 진행되는 '모든 것이 내 세상, Meet Meta 팝업'은 문화,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형태의 체험으로 사람들 간의 연결의 가치 연결 방식의 진화로서의 메타버스를 쉽고 친근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더불어 비즈니스의 오늘과 내일을 잇는 비즈니스 사례와 솔루션을 소개할 예정이다.
'모든 것이 내 세상, Meet Meta 팝업'은 메타버스를 통해 개인의 세계관을 넓히고 메타버스가 제공하는 실질적인 기회와 가치를 공유하는 '모든 것이 내 세상' 캠페인의 일환으로 기획된 오프라인 체험 공간이다. 메타는 이번 팝업을 통해 '밋 메타버스'와 '밋 인스타그램' 공간에서 메타버스와 인스타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컨텐츠를 제공한다.
'함께 만드는 내 세상', '모든 것이 내 세상', '함께 보는 내 세상' 등 총 여섯 개의 존으로 구성된 '밋 메타 팝업'에서 일상으로 녹아들어 함께 나누는 공간으로서의 메타버스를 경험해 볼 수 있다.
'함께 만드는 내 세상'에서는 메타 퀘스트 2의 그래비티 스케치 앱을 사용해 3D 공간에서 나만의 세상을 만들어 볼 수 있다. '공유 메타버스'에서 자기만의 관심사를 그려 넣으며 각자의 세상을 만들고, 함께 참여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 소셜 플랫폼으로서의 메타버스를 체험한다.
또한, '메타와 함께 내 세상'에서는 웹엑스알로 구현된 무신사 스토어의 몰입형 VR 쇼핑 '무신사버스'를 경험해볼 수 있다. '무신사버스'는 소비자들에게 '다차원적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자 증강현실·가상현실·메타버스를 활용해 새롭게 선보이는 마케팅 캠페인이다. 버추얼 휴먼 '무아인'과 함께 '무신사다운' 새로운 세계관을 확장하고, 소비자가 무아인과 함께 자신에게 어울리는 패션을 찾아 여행을 떠나는 스토리를 담아 소비자에게 '자기다움'이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새로운 방식의 쇼핑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함께 보는 내 세상'에서는 주재범, 설동주, 김희수 작가의 시선으로 바라본 서울을 메타버스에 담아 작품 안으로 들어가 걷고, 듣고, 보며 3D 공간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감상할 수 있다. 해당 전시 기획물은 확장된 온라인 가상 경험을 공유하는 AR·XR 기술 기반 솔루션 기업 '퀀텀유니버스'와 협업해 준비되었다. 현실에서 구현될 수 없는 작품의 유니크함을 메타버스에서 창의적인 상상력과 혁신적인 기술을 결합하여 새로운 가상 경험을 선사한다.
메타코리아 김진아 대표는 "메타는 사람과 사람, 그리고 비즈니스의 연결의 가치를 나누며, 그 연결 방식의 진화와 함께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으로 다음 연결의 진화는 메타버스라고 믿는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더욱 풍부하게 확장된 새로운 일상과 크리에이터와 비즈니스의 연결 방식의 진화로서의 메타버스 가능성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인스타그램의 다양한 커뮤니티와 크리에이터 및 비즈니스를 만나고, 그 안에서 변화와 기회를 보여주는 '밋 인스타그램' 공간도 선보인다.
비즈니스가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으로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를 다양한 크리에이터와 브랜드와 제작한 릴스 영상으로 보여주는 '밋 크리에이터' 존, 숏폼 동영상 ‘릴스’를 직접 촬영하고 다양한 효과를 더해 제작해보는 '릴스 스튜디오', 릴스 촬영에 특화된 삼성의 Z Flip 4를 직접 사용해서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 삼성 파트너쉽 존이 마련되어 있다. 더불어 '릴스 스쿨' 등 마케터들을 위한 콘텐츠와 프로그램 또한 준비되어 있다.
성수동 소재 비즈니스 파트너인 문구점 포인트오브뷰, 금속가구 전문업체 레어로우, 패션 크리에이티브 브랜드 아더에러 등 오프라인 스토어와 메타가 함께하는 새로운 경험을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