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6일(목)

구찌·샤넬 다 밀어내고 '10월 평판' 1위 차지한 명품 브랜드가 공개됐다 (+30위 순위)

인사이트구찌 수프림 벨트 백 / Instagram 'misschanelbkk'


10월 명품 브랜드평판 분석 결과 공개


[인사이트] 김한솔 기자 = 10월 명품 브랜드평판 분석 결과 30위까지 순위가 공개됐다.


지난 2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명품 30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2022년 9월 25일부터 2022년 10월 25일까지의 명품 브랜드 빅데이터 57,032,115개를 분석한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브랜드평판지수를 결정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명품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산출했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디올, 에르메스 등 6~7위에 그쳐


그 결과 명품 브랜드평판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 21위~30위는 MCM, 코치, 살바토레 페라가모, 쿠론, 아르마니, 마크제이콥스, 폴스미스, 바오바오, 멀버리, 롱샴이었다.


이어 11위~20위는 까르띠에, 펜디, 토리버치, 비비안웨스트우드, 지방시, 고야드, 불가리, 롤렉스, 끌로에, 로에베순이었다.


6위~10위는 디올, 에르메스, 셀린느, 발렌시아가, 보테가베네타였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5위 버버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462,873 소통지수 1,147,826 커뮤니티지수 2,841,7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52,453으로 분석됐다. 이는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226,836과 비교했을 때 5.07% 상승한 모습이다.


4위는 프라다였다. ​​프라다는 참여지수 642,540 소통지수 1,334,063 커뮤니티지수 2,647,7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24,35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477,587과 비교하면 3.17% 상승했다. ​


3위는 샤넬이었다. 샤넬의 참여지수는 827,363 소통지수 1,499,881 커뮤니티지수 2,808,1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35,433으로 분석됐다.


인사이트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찌·샤넬보다 더 높은 점수 받은 브랜드는?


2위는 구찌. 구찌 브랜드는 참여지수 914,075소통지수 1,708,154 커뮤니티지수 4,023,7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45,99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522,678과 비교하면 1.86% 상승했다. ​


샤넬, 구찌를 모두 제치고 1위가 된 브랜드는 루이비통이었다. 루이비통 브랜드는 참여지수 1,883,516 소통지수 1,870,871 커뮤니티지수 2,915,0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69,42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639,013과 비교하면 0.46% 상승했다. ​


인사이트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명품 브랜드 빅데이터 2022년 10월 분석결과, 루이비통 브랜드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명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명품 브랜드 빅데이터 55,960,010개와 비교하면 1.9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63% 하락, 브랜드 소통 0.65% 상승, 브랜드 확산 3.9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