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7일(수)

"탑블레이드가 꼴찌?"...90년대생 충격 빠뜨린 '팽이 만화' 순위 결과

인사이트애니메이션 '탑블레이드'


팽이 만화 원조 '탑블레이드'...팽이 만화 순위에서 최하 등수 기록해


[인사이트] 임우섭 기자 = 국내 팽이 문화의 원조격으로 알려진 '탑블레이드'가 익숙한 팽이 만화 순위에서 가장 밑을 기록한다고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최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지난 15일 유튜브 '에라이! 얘네 웃겨서 곧 뜨겠네' 채널에서 진행한 한 투표 결과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해당 투표에는 탑블레이드를 비롯해 메탈베이블레이드, 베이블레이드버스트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인사이트애니메이션 '탑블레이드'


인사이트YouTube '에라이! 얘네 웃겨서 곧 뜨겠네'


참여 인원은 총 3만 5000명...가장 높은 등수는 '베이블레이드버스트'


해당 만화 시리즈는 '탑블레이드 시리즈', '메탈베이블레이드 시리즈', '베이블레이드버스트 시리즈' 등으로 총 3세대로 나뉜다.


이중 탑블레이드는 2001년부터 2003년, 메탈베이블레이드는 2009년부터 2012년, 베이블레이드버스트는 2016년부터 올해 12월까지다.


18일 오전 8시 기준 3만 5000명이 투표에 참여한 가운데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것은 베이블레이드버스트였다. 


인사이트(왼쪽부터) 애니메이션 '메탈베이블레이드', 애니메이션 '베이블레이드버스트'


탑블레이드 투표 수는 17%...1등과 무려 41% 차이


베이블레이드버스트는 총 58%의 투표율을 나타냈다. 약 2만명 가량이 투표한 셈이다. 뒤이어 메탈베이블레이드 25%(약 8750명), 탑블레이드 17%(5950명) 순이다.


해당 유튜브 채널이 어린 세대들에게 인기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 하더라도 탑블레이드의 투표율이 바닥을 치고 있다는 사실에 누리꾼들은 충격을 머금지 못했다.


게임기나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전 잊지 못할 추억을 안겨준 탑블레이드 시리즈가 이제는 잊혀 가고 있는 만화가 된다는 사실에서 말이다.


인사이트애니메이션 '탑블레이드'


누리꾼들 "우리도 잊힐 세대인것 같다" 아쉬움 내포해


이들은 "오히려 탑블레이드 말고는 다 모르겠다", "이제는 우리도 잊힐 세대인것 같다", "당연히 탑블레이드가 1등인 줄 알았는데 충격이다" 등 반응을 보였다.


한편 탑블레이드는 한일 합작 애니메이션이다. 메탈베이블레이드 시리즈로 넘어가면서 일본 측이 제작 등을 관여하고 있다.


인사이트애니메이션 '탑블레이드'